[단독]범박 옥길지구 지하철 신설..... 부천시 깜깜이 행정과 미온적 대처로 무산될 듯
상태바
[단독]범박 옥길지구 지하철 신설..... 부천시 깜깜이 행정과 미온적 대처로 무산될 듯
  • 이정성 기자
  • 승인 2018.10.18 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흥시는 인천시와 협의, 용역발주 ...안양시 적극 참여 타진
부천시 계획없다 일축, 주민들 시당국 무성의한 처사에 분노 표출
인천2호선 인천대공원역 전경<사진=이정성 기자>

[KNS뉴스통신=이정성 기자]부천 범박옥길지구 인천 2호선 연장 지하철 신설 계획이 당초 부천시의 깜깜이 행정과 미온적인 대처로 무산된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특히 최근 인천시가 발주한 인천 2호선 연장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입찰에 안양, 시흥, 광명시 등이 적극적인 참여 방침을 밝힌데 반해 부천시는 아예 검토조차 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시민들의 불신이 팽배하고 있다.

시민들은 이런 부천시의 '난 몰라'식의 무사안일한 행정에 대해 실망을 금치못하면서도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인 지하철 도입 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2호선 광명 연장 노선 계획도<사진 제공=인천시>

18일 KNS뉴스통신이 단독 입수한 경기도가 국토해양부(2010년 당시)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가 2010년 인천 2호선 연장 '인천대공원∼은계∼옥길∼철산' 구간 철도시설 추가반영을 건의했으나, 부천옥길지구는 계획인구 25,808인, 하루 교통량은 37,066대 이며, 가장 혼잡한 때 드나드는 합계가  시간당 3,346대로 파악돼 철도노선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통보했다. 

더우기 국토해양부는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건설되는 보금자리주택임을 감안하면 재원을 분담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고, 또한 제시한 노선은 국가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노선으로 옥길지구는 2013년 입주 목표임을 생각하면 현재 토지이용계획에 반영하고, 비용부담을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제외한다고 돼있다.

이는 주로 보금자리주택이 건설되는 범박옥길 지구에 지하철이 들어갈 경우 시설 비용등의 추가로 인해 조성원가와 건축비등 최고 20%이상 상승하는 등 건설비용부담이 발생해 이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앞서 경기도는 부천 옥길지구가 서울에 연계개발되는 사업지구로 서울∙인천 방면으로 들고나는 통행 증가와 높은 승용차 의존율을 보이며, 광역도로망체계의 연계성 부족과 낮은 효율성으로 기존 도로 대부분이 포화상태이고, 광역철도망 확충이 미흡해 낮은 수송 분담을 보인다며 지하철 노선을 요청했다.

인천2호선 광명 연장 노선 경제성 조사<자료 제공=인천시>

경기도는 또 비록 보금자리주택사업이 저소득층 주거불안 해소와 무주택 서민 내 집 마련 촉진을 위한 저렴한 중소형 주택공급을 주목적으로 한다 해도 대규모개발사업에 따른 주요 교통축의 혼잡 가중으로 인한 교통대란을 예방하고, 입주민에 최적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교통시설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지하철 신설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는 이와함께 경기남부지역 대규모개발사업(택지개발, 도시개발 등)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중 평균이 총사업비의 20.5% 수준임을 감안, 다른 사업지구와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수준으로 상향 조정은 불가피해 비용 마련책도 함께 제시한 것으로 얄려졌다.

부천 옥길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중은 총사업비의 6.9%에 불과 (국토해양부에서 수립한 위례신도시 및 동탄(2)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중은 총사업비의 20%∼21% 수준이며 하남 미사는 12.4%)와 비교된다.

경기도의 한관계자는 이에대해 이 사업은 국토해양부에서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확정하는 사항이며, 경기도는 협의 권한만 있어 정부의 결정을 따를 수밖에 없다고 당시의 사정을 밝혔다.

하지만 인천2호선 연장노선이 폐기된 뒤에 지난해 3월경 인천시가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국토부에 보완제출하면서 경기도내 광명, 시흥시 등과 본격 협의에 돌입하면서 범박옥길지구 지하철 연장이 다시 대두됐다. 

주관처인 인천시는 인천2호선 연장 노선의 최적 대안 마련을 위해 경기도 및 인천∙시흥∙광명시와 공동용역 추진 예정으로 옥길지구 경유는 부천시와 사전협의를 통해 동의가 필요하다는 뜻을 표했다.

노선변경 내용은 인천시는 국정과제 인천지역 공약에 의한 광명역으로 연장 추진, 시흥시는 민선7기 공약에 의한 광명역으로 연장 추진하고, 광명시 또한 민선7기 공약에 의한 독산역으로 연장을 추진했다.

하지만  부천시는 옥길지구 지하철 도입에 대한 건은 일절 대응하지 않았다고 인천시 관계자가 전했다.

김명원도의원(오른쪽)경기도 철도과장과 범박옥길지구 지하철 도입 사업을 협의하고있다.<사진=이정성 기자>

인천시의 이런 결정에 따라 광명시와 시흥시는 적극적으로 인천 2호선 연장과 관련 협의에 나서고 현재 용역입찰 까지 들어간 상태이다.

이런 소식을 접한 안양시 비산동 주민들의 연장 요청이 잇따르자 최근 최대호 안양시장이 직접 나서 내년 예산에 용역비를 반영하고 관련 지자체와 경기도 등과 협의를 벌이겠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는 적극성을 띄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반해 부천시 임경선 철도팀장은 "옥길지구 지하철 도입은 2010년 국토부의 폐기 이후 계획이 없다. 옥길지구를 조성할 때 LH와 부천, 국토부 광역교통망대책에서 도로망만 채택되고, 철도망은 폐기된 것인데 후속 대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를 못하겠다."며 그동안 검토한 사실조차 없음을 시인했다.

조정남(54)범박동주민자치위원장은 “국가철도망은 국책사업 이므로 시, 도 관계당국은 물론, 국회의원 등 중앙 정치인들이 적극적으로 추진해도 쉽지 않은 일인데, 옥길지구는 부천시에서조차 무관심하니 어느 세월에 지하철 도입이 가능 하겠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이어 "5년도 채 지나지 않아 시흥은계지구와 범박옥길지구는 10만의 도시가 될 것이다. 5년 앞도 내다보지 못한 도시계획이 옥길지구를 변두리로 내몰아, 보금자리주택 거주자를 무시하는 처사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부천시의 무성의에 불쾌함을 숨기지 않았다.

 

이정성 기자 romualdojsl@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