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장진우 데이터시티위마켓 회장,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수훈부문" 4차산업혁신대상 수상상자로 선정돼
상태바
장진우 데이터시티위마켓 회장,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수훈부문" 4차산업혁신대상 수상상자로 선정돼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2.11.17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가 한자리에 모일 수 있게 하는 IPFS 기반의 게이트웨이 플랫폼 개발
장진우 회장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장진우 데이터시티위마켓 회장을 "수훈부문" 4차산업혁신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시상식은 12월 12일 여의도 중앙보훈회관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은 국내외 정치, 경제, 자치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인 인물에게 수여한다.

장진우 회장은 1967년생으로 연세대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연세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을 이수하고, 경희대 겸임교수를 거처 국내 첫 인터넷 여행사 3wtour 창업하고 관광벤처 1호로 벤처 1세대이다.

현재는 IT산업을 리더하는 덱스(탈 중앙형 거래소)개발과 블록체인게임등 메타버스형 게임유통과 운영 및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및 유포 전문기업인으로 데이터시티위마켓 회장를 맡고 있다.

그는 현재 메타버스의 상황이 인터넷의 도입·확산 과정과 매우 비슷하다며, 인터넷 패러다임의 변화가 30년 이상 시대를 주도한 것처럼 메타버스도 인터넷·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과 경제 활동의 공간이 될 것이다. 다수의 일반인이 메타버스를 ‘가상공간’으로만 이해하는 등 모호하게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그는 "사용자와 판매자(크리에이터) 모두 현실 경제 활동과 콘텐트를 3D 기반의 입체적 이미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며 “VR과 XR 광학 장비를 통한 홀로그램 또는 수평 공간을 통해 가상의 체험도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NFT는 당분간 미술·음원의 시장 한계를 넘어 부동산, 지식 재산권 등 현실과 연동된 옥션의 대체 모델로 성장할 것이다.

그가 운영하는 데이터시티위마켓은 자체 메타버스 생태계 메타시안스의 메인 결제 수단인 MDC 코인을 지난 달 아시아 코인 최대거래소 엘뱅크에 상장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엘뱅크는 300만명 이상의 코인 유저를 확보하고 있으며, 거래량 기준 글로벌 10위 수준의 국제 거래소다.

그는 “게임, 스왑 형태의 탈중앙화 거래소 서비스를 기점으로 교육, 메타버스 종교관, 메타버스 메디컬센터, 지적재산권 NFT, 여행, ESG 등에 특화된 개방형 메타버스 경제활동 서비스를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개방형 메타버스를 지향하기 위해 글로벌 허브형 플랫폼(여러 개별 플랫폼을 모은 상위의 플랫폼)으로 차별화 해 웹 2.0 기반의 세계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겠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메타버스 시장이 국경 없는 콘텐츠와 콘텐츠 베이스의 커뮤니티 시장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음성인식 실시간 번역 기술과 텍스트 실시간 번역 기능의 발전 속도가 이를 뒷받침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영어 베이스로 시작해 메타버스 특화 커뮤니티와 NFT, 메타 커머스 등 경제활동 생태계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국내외 콘텐츠 기관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데이터시티위마켓 장진우 회장이 콘텐츠 IPFS 기반의 "게이트웨이" 플랫폼 설명을 경청하고 있는 모습
데이터시티위마켓 장진우 회장이 콘텐츠 IPFS 기반의 "게이트웨이" 플랫폼 설명을 경청하고 있는 모습

그는 생애 ▲한진그룹 기획실 / 전산 조정실 ▲싱가폴 시온인터내셔널 대표이사 ▲3w그룹 대표이사 ▲이아카데미 홀딩스 대표이사 ▲경희대학교 겸임교수 ▲스쿨랜드 사장겸 총괄이사 ▲국제영어마을사업단 단장 겸 사장 ▲민족사관고등학교 부설 성인대상 영어교육원 단장 ▲(주)하이파개발 부사장 ▲(주)럭스 대표이사 ▲올아이티 그룹 경영본부장 겸 (주)씨피킹코리아 대표이사 총괄사장 ▲글로벌 B2B 제휴포럼 회장 ▲(주)화이트다이아코리아 회장 등을 역임했다.

그가 받은 수상과 사회적 지위는 다음과 같다. ▲1999년 문화관광부3wtour 관광벤처1호, 생산성본부 최우수 중소기업 선정 ▲2000년 문화일보 선정 차세대 밀레니엄 리더 100인 선정 ▲2000년 언론인 협회 관광, 경영부분 위원선정 ▲2000년 인터넷기업협회 부회장 ▲2001년 인터넷교육시험협회 부회장 ▲2006년 뉴스웨이 선정 경영인 부분 장한 한국인상 수상 ▲다수 인터넷,교육,관광 분야등 대학초청특강 및 공중파 tv패널 출연 ▲기타 동국대, 성균관대 ,경희대, 호서대등 특강 다수 ▲2018년 한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수상 ▲2022년 한국 도전 페스티벌 국회상임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는 데이터시티위마켓 장진우 회장은 전 세계의 메타버스 콘텐츠가 한자리에 모일 수 있게 하는 IPFS 기반의 게이트웨이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블록체인의 기반시설 NFT의 기술을 사용한 여러 시스템 및 브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여 "수훈부문" 4차산업혁신대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송호현 기자 kns@kns.tv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