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노원구,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며 소원과 건강 빌어요
상태바
노원구,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며 소원과 건강 빌어요
  • 이수미 기자
  • 승인 2013.02.19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수미 기자] 서울 노원구는 23일오전 11시부터 당현천 일대(노원청소년 수련관 앞, 상계동 772)에서 온 가족이 함께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계사년 정월대보름 민속 축제 한마당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행사는 2부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민속 놀이 행사로 웇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등의 다양한 참여 마당이 펼쳐진다. 아울러 100여명이 편을 나눠 굵은 밧줄을 마주 잡고 당겨서 승부를 겨루는 줄다리기가 진행된다.

이어 오후 6시에는 문화패가 당현천을 출발해 인근 아파트를 돌며 정월대보름 행사가 시작되기전 본마당의 진행을 알리는 길놀이를 30분 가량 연출한다.

탈놀이나 민속놀이 또는 마을굿에 앞서 가면과 의상을 갖추고 마을을 도는 놀이인 이번 길놀이 행사는 정월대보름 밤에 다리를 밟으면 다리병을 앓지 않는다고 전해 내려오는 세시풍속인 ‘다리밟기’행사도 당현 인도교에서 진행된다.

오후 6시 30분부터 9시까지 주민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본행사가 펼쳐진다. 본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해 정월대보름 행사의 의미를 더욱 뜻 깊게 할 예정이다.

정월 대보름에 논밭 두렁 등의 마른 풀에 불을 놓아 모두 태우는 풍습으로 행해졌던 쥐불놀이가 준비돼 당현천의 해충이 없기를 기원한다. 또 달에게 소원을 빌고 불을 이용해 잡귀를 물리치기 위한 불넘기와 , 소원쓰기, 부럼깨기, 귀밝이 술마시기, 더위팔기 등도 마련된다.

8시부터 9시까지 민속공연에는 남도민요,경기민요, 불놀이 공연, 고사지내기가 펼쳐지며 각 동별 풍물대가 모여 만든 노원문화패의 공연을 시작으로 메인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구는 당현천 인근 15층 높이의 아파트 옥상에서 불꽃이 약 200여미터의 거리를 20초 동안 이동해 달집 태우기 점화하는 이색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또한 주민들이 행사장에 준비된 종이에 한해의 소원을 적어 달집(짚단)에 붙여 불과 함께 하늘로 올려 보내는 행사도 갖는다.

구는 3000여명 이상의 주민들이 이번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안전요원, 경찰, 의료인 100여명과 응급차량, 비상약 등을 행사장 주변에 배치해 안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주민들에게 화상 등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달집태우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행사는 노원놀이마당사랑회에서 주최하고 노원구가 후원한다. 이 정월대보름 행사는 지난해 약 3,000여명의 주민들이 함께 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구청장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정겨운 전통 공연과 세시풍속 놀이를 통해 주민화합을 위한 문화 공감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라며 “행사에 참여해 소원을 빌어 잔병치레 없는 한해를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수미 기자 09nun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