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18 (일)
프로포폴 등 마약류 '불법투여' 의료인 무더기 적발
상태바
프로포폴 등 마약류 '불법투여' 의료인 무더기 적발
  • 성상훈 기자
  • 승인 2013.01.0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성상훈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해 10월~11월까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서울·경기·부산지역 ‘프로포폴’ 취급 병의원 140곳을 점검한 결과,  '처방전 없이 프로포폴 투여' 등 불법행위를 한 병의원 74개소(187건)를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프로포폴이 일부 병의원에서 수면유도제 등으로 광범위하게 오·남용되는 등 사회적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실시됐다.

주요 위반내용은 ▲ 처방전 없이 마약류 투약(29건) ▲ 마약류관리대장 작성 위반(66건) ▲ 마약류 저장기준 위반(21건) ▲ 관리대장 상의 재고량과 실 재고량 불일치(12건) ▲ 마약류관리자(약사)를 두지 않고 마약류 취급(4건) ▲ 사고 마약류 미보고(5건) ▲ 마약류 양도·양수 위반(2건) ▲ 기타(48건) 등이다.

특히 단속 결과 의사와 간호사등 의료인 98명과 개인병원 등 기타 의료법인 8곳이 적발됐으며, 검거된 의료인은 의사가 93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이번에 적발된 병의원 중 불법 사용·유통이 의심되는 69개소에 대해서는 검찰청·경찰청이 추가 수사를 진행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청 관계자는 "프로포폴 등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이 실질적으로 근절될 때까지 검·경,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 정밀감시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 이라며 "투명한 마약류 유통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무선주파수인식기술(RFID) 태그 부착, 의료기관의 사용내역 보고제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상훈 기자 hnsh@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