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26 (토)
화순군, 찾아가는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상담실 운영
상태바
화순군, 찾아가는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상담실 운영
  • 지연주 기자
  • 승인 2024.03.2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심뇌혈관질환 예방 첫걸음은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운영 사진 1·2 : 보건소 전문인력이 나드리복지관에서 교육하는 모습.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운영 사진 1·2 : 보건소 전문인력이 나드리복지관에서 교육하는 모습.

[KNS뉴스통신=지연주 기자]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28일 주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3월부터 11월까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상담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상담실’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등 기초 검사와 맞춤형 건강교육으로 자기 혈관 숫자에 대해 알고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을 조기에 발견해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담실 운영은 보건소 방문건강관리팀이 나드리복지관에서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넷째 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진행하며, 보건지소에서는 홀수 월에 운영하고 있다.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 질환으로 2023년 발표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연령표준화 주요 사망원인 2위를 차지했다.

심뇌혈관질환을 예방 관리하기 위한 인지율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며, 금연, 영양 운동 등 생활 습관 교정이나 약물치료를 통해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 꾸준한 자기관리와 건강생활 실천이 필요하다.

심뇌혈관 주요 질환인 뇌졸중 초기 증상으로는 한쪽 마비, 갑작스러운 언어장애 및 시야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이 있으며, 심근경색 초기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 식은땀·구토·현기증, 호흡곤란, 통증 확산으로 증상 발현 즉시 119를 통해 최대한 빨리 가까운 거리의 큰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화순군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의 중요성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 수칙 ▲심뇌혈관 응급증상·대처방안 등을 교육하고 심뇌혈관질환 선행 질환 환자를 조기 발견해 등록·관리할 계획이다.

화순군보건소장은 “자기 혈관 - 숫자 알기 상담실 운영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등 심뇌혈관질환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올바른 생활 습관 실천으로 적정한 예방관리가 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소 방문보건팀(☎061-379-53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지연주 기자 knsnews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