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전북자치도, 자립준비청년을 위해 촘촘한 지원 나서
상태바
전북자치도, 자립준비청년을 위해 촘촘한 지원 나서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3.27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협의체 첫 개최…자문·협력
올해 4가지 중점과제, 총 26개 사업에 176억원 투입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특별자치도가 도내 청년들의 자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북 자립지원사업에 대해 자문과 협력을 구하기 위해 27일, 도청 2층 세미나실에서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협의체를 개최했다.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협의체는 도내 청년들의 자립준비를 돕기 위해 작년 12월 22일 의회, 시설, 학계, 변호사, 자립준비청년 등 9명 위원으로 최초 구성됐다.

이날 구성 후 처음으로 개최된 자리에서 자립지원사업에 대한 자문과 협력방안, 자립정착금 지원 관리 방안 등을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으며 자립정착금 관리 방안으로는 사전 필수교육, 법적 문제 발생 시 신속한 법률지원, 자립정착금 수령 후 모니터링 강화 등이 논의됐다.

강동화 도의회 의원은 “조례 제정 이후, 자립준비청년들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으로 이어져 조례제정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고, 김광혁 전주대학교 교수는 “보호아동부터 촘촘히 자립역량을 키워하고 있는 전북 정책에 대해 든든하다”고 했으며, 회의에 참가한 자립준비청년은 “마음껏 발언할 기회가 주어지고 함께 정책을 만들어 갈 수 있어서 뜻깊었다“ 고 말했다.

전북자치도는 2024년에 ‘따뜻한 동행으로 자립준비청년들의 가능성과 꿈을 실현하는 전북’이라는 비전으로 ▲보호아동 자립역량 지원 ▲자립준비청년 생활안정 지원 ▲자립준비청년 정서․의료 지원 ▲다양한 의견수렴 및 지원체계 확충 등 4가지 중점과제로 총 26개 사업에 176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신규사업으로는 자립정착금 필수 경제교육, 자립준비청년 생필품 지원, 생애 첫 건강검진 지원, 자립준비청년 마음건강 지원기관 지정, 자립준비청년 실태조사 등이 포함된다.

강영석 전북자치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잠깐 반짝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지원과 발전을 위해 협의체와 함께 노력하겠다”며, “자립준비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 자립준비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세심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