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겅서구, 노후화된 작업장 환경개선에 최대 500만 원 지원
상태바
겅서구, 노후화된 작업장 환경개선에 최대 500만 원 지원
  • 윤현자 기자
  • 승인 2024.03.2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윤현자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영세하고 노후화된 제조업 사업장의 작업환경 개선에 나선다.

구는 다음달 16일까지 ‘2024년 도시제조업 작업환경 개선 지원사업’ 참여 업체를 모집, 업체당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도시제조업(의류봉제, 기계금속, 인쇄, 주얼리, 수제화)은 사업 특성상 건강에 유해한 분진과 유해물질에 자주 노출돼 주기적인 관리가 필수다. 하지만 영세한 도시형소공인의 경우 비용 등의 문제로 열악한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어렵다.

이에 구는 영세한 소공인 업체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근로자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품목은 △위해요소 제거 △근로환경 개선 △작업능률향상 등 총 34개 품목으로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소화기, 화재감지기, 누전차단기 등 필수항목 및 노후배선정리, 흡음·방음설비, 순환식보일러 설치가 가능하고, 근로환경 개선에 필요한 환풍기, 공기청정기, 냉난방기 설치와 바닥교체 및 벽면도배, 화장실 개선공사도 가능하다. 작업능률향상을 위한 작업대와 작업의자, 연단기 등도 지원 가능하다.

사업주가 공사 비용의 10%를 부담하면 총 소요 비용의 90% 범위 내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모집대상은 구에 소재한 상시 근로자 수 10인 미만의 5대 제조업체이다. 다음달 16일까지 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등 구비서류를 갖춰 구청 지역경제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사업장에 필요한 지원품목은 실태조사 및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확정되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소화기, 화재감지기, 누전차단기 설치 등은 최우선으로 지원된다.

작업장이 지하 또는 반지하에 위치하여 환기가 어렵거나 환경이 열악한 업체, 분진·조도·소음 등 기준이 평균 이하인 업체, 현 사업장에서 업력이 오래된 업체는 우선 선정된다. 선정결과는 현장조사 및 서울시 심의 등을 거쳐 오는 5월 중 최종 발표된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영세한 도시제조업 종사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지역경제과(☎02-2600-6282)로 하면 된다.

윤현자 기자 henja07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