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중부발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상생협약식 체결
상태바
중부발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상생협약식 체결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4.03.2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유관기관 대표와 협약…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통한 제조혁신 성공모델 확산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상생협약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상생협약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중소벤처기업부]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한국중부발전(주)은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을 통한 변함없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지난 26일 중소벤처기업부 및 유관기관 대표들과 스마트 공장 상생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부발전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이 시작된 2019년도부터 참가했으며, 2023년까지 78개사 대상으로 약 20억원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기초화 및 고도화 사업을 완료했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이란 기업이 제작하고 생산한 제품에 대해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자료 관리 등을 위한 장비 설치를 지원함으로써 현장 중소기업의 생산성 및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중부발전은 2023년에 17개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시행했으며, 대전열병합발전(주)을 대상으로 머신러닝 기반의 조기경보 솔루션 시스템을 구축,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을 통해 대전열병합발전은 설비 운전 상태를 효율적으로 감시할 수 있게 됐으며 사전 이상 징후 포착을 통해 발전설비 운영 능력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 그로 인해 제조원가 절감, 고장건수 감소, 탄소배출권 수익 발생 등 연간 약 32억 원의 재무성과를 달성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중부발전 이영조 기획관리부사장은 “중부발전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이행하고,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및 공급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부발전은 올해에도 중소기업의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공고는 4월에 나오며, 고도화 사업 2개사 및 기초화 사업 14개사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신청기업에 대한 심의회를 진행하여 기업을 선별하고, 지원사업 시행 전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중소기업 맞춤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사업공고는 한국중부발전 홈페이지 및 상생누리 사이트를 통해 게시할 예정이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