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2024 도시혁신스쿨 in 대구’ 현장 활동
상태바
대구 북구, ‘2024 도시혁신스쿨 in 대구’ 현장 활동
  • 장용수 기자
  • 승인 2024.03.25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혁신스쿨 in 대구 현장활동. [사진=대구 북구]
도시혁신스쿨 in 대구 현장활동. [사진=대구 북구]

[KNS뉴스통신=장용수 기자] 지난 22일부터 2박 3일 동안 전국에서 모인 대학생 60명이 북구 복현1동에서 도시재생분야의 콜렉티브 임팩트 창출을 위해 2024 도시혁신스쿨 in 대구 현장 활동을 펼쳤다.

대구 북구 복현1동의 도시재생사업의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한 여정으로 서울여대, 서강대의 대학연합 교과수업(도시혁신프로젝트)을 통해 전국에서 모인 학생들이 참가했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서울여대, 서강대, 경북대 등 11개 대학 소속 60명은 북구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복현1동 도시재생사업 구역을 방문해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도시재생사업의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60명의 학생들은 12개 팀(청년소통팀 A, B, C, D, 마을기업팀 A, B, C, D, 마을투어팀 A, B, C, 마을브랜딩팀)으로 나누어 활동했다.

‘청년소통팀’은 빈집 개선 후 청년들을 위한 공간 조성과 운영 방안 제시, ‘마을기업팀’은 마을에서 운영할 식당, 카페 및 대표 마을 굿즈 개발과 마케팅, ‘마을투어팀’은 복현1동 마을투어 상품 개발과 홍보, 마지막으로 ‘마을브랜딩팀’은 마을 아카이빙 활용한 영상, 뮤직비디오, 쇼츠 제작을 담당했다.

이들은 복현1동 방문에 앞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기본 자료 수집 후 각 팀별로 활동계획을 수립했으며 22일은 복현1동 주민과 경북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고 현장조사를 했다.

이어 23일은 복현1동 주민들의 추가 인터뷰와 함께 학생들이 직접 만든 선물을 전달하는 등 주민들과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녁에는 추가 회의 후 문제정의 및 해결방안을 팀별로 발표했다.

마지막날 24일은 추가 현장 방문 및 연구 과제에 대한 열정적인 질의가 이어졌고 귀가 전 대구의 맛집을 방문하는 등 개별활동으로 일정을 끝마쳤다.

프로젝트를 주관한 한국해비타트, 포스코이앤씨, 서울여자대학교 및 서강대학교 관계자들은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가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학생들의 참여가 도시재생사업의 지속성과 나아가 지역사회의 긍정적 발전을 위한 의미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공적인 활동을 응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도시혁신스쿨은 2020년부터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학, 지자체, NGO, 기업이 협력해 마을 생활 여건 개선과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학생-주민 참여형 민·관·학 협력 프로젝트’로써 올해는 대구시 북구 복현1동에서 진행한다. 

장용수 기자 suy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