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조성 박차
상태바
구미시,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조성 박차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4.03.2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화수소충전소조감도. [사진=구미시]
액화수소충전소조감도. [사진=구미시]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구미시가 2030년 온실가스 40% 감축과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미래 혁신 과제인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구미시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해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전략 마련으로 책임감 있는 탄소중립 정책을 펴나간다.

탄소중립 비전과 전략, 중장기 감축 목표,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 대책, 기후위기 대응 기반 강화대책, 이행관리와 재정투자 계획이 주 내용이며, 연말 2025년부터 2034년까지 10년을 계획기간으로 설정해 수립한다.

또 시는 490억원 규모(전액 국비)의 녹색융합클러스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폐실리콘 업사이클링을 위한 실증화 센터 설립과 관련 벤처기업 입주 등의 클러스터 조성이 진행되며, 고용 창출과 생산 유발 가치 상승효과 등 지역 경제와 순환경제 활성화의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제로교육관도 환경부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12억원(총사업비 24억원)을 지원받아 전면 리모델링한다. 준공 후 10년이 지난 전시·체험시설을 최신 환경 트렌드에 맞는 체험형 콘텐츠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5월부터 국비 50%를 지원받아 ‘구미시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필요성에 관한 교육과 연구 활동에 주력하고 있으며, 올해 2월부터 정부·기업·타지자체 탄소 정보 주간 소식지를 발간해 누리집에 공유하는 등 탄소중립도시로의 준비를 다지고 있다.

구미시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은 공공부문이 앞장서고 있다. 시가 운영 중인 소각시설, 매립시설, 정수장, 하수처리장, 마을하수도 등 29개 환경기초시설은 배출권거래제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고 정부에 보고한다.

시설 운영부서는 노후 설비 교체, 신재생에너지 도입, 시스템 운용 최적화 등으로 최근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큰 폭으로 감축했다.

이외 공공건축물과 공용차량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통해 관리한다. 매년 2%씩 감축 목표를 상향 설정해 이행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감축한 온실가스 양은 2만1699톤으로 이는 구미~서울까지 45만 대의 휘발유 차량이 이동할 경우 발생되는 배출량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줄인 셈이다.

친환경차 보급은 충전 인프라 확충이 관건으로 구미는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의 강점을 보인다. 2022년부터 운영 중인 옥계 수소충전소에 이어, 빠른 충전(버스 1대당 10분, 승용차 1대당 2~3분)이 가능한 액화수소충전소가 북구미IC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며, 오태동, 공단동까지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위한 빌드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전기차 부문에서도 2495기의 충전기를 보유해 등록 차량 3200대 대비 78%의 충전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구미시는 지난해 보조금을 통해 친환경차 964대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총 606억원(국도비 포함)의 예산으로 지난해 대비 22% 증가한 1448대(수소차 274대, 전기차 1174대)로 확대 보급해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중립포인트제도(에너지, 자동차)는 시민들의 녹색생활 실천 프로그램으로 온실가스 감축 활동의 한몫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구미시 탄소포인트제도 에너지 분야는 12만4265명의 시민이 참여했고, 자동차 분야는 391대 차량이 동참했다. 이로 감축한 온실가스량은 6267톤에 달하고 이는 4만4870그루의 소나무 식재 효과와 같은 양이다.

한편, 김장호 시장은 지난 23일 지산샛강생태공원에서 시민과 함께 일상생활 속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에 동참해 텀블러 사용 생활화 캠페인을 전개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탄소중립도시 구현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지만, 저탄소 녹색성장이 미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 인식하에 민·관이 함께 노력해 넷제로 시티 구현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