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기자칼럼] 70년 묶인 경기북부 심장이 다시 뛰는데...자원 보호 위한 지역사회 참여와 협력 체계 시급
상태바
[기자칼럼] 70년 묶인 경기북부 심장이 다시 뛰는데...자원 보호 위한 지역사회 참여와 협력 체계 시급
  • 송영배 기자
  • 승인 2024.03.1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관광 기반 조성은 연천군민의 몫

[KNS뉴스통신=송영배 기자] 70년간의 규제와 덫, 그리고 제자리 뛰기를 겪어온 동두천과 연천군, 그곳에서 시간이 멈춘 듯한 곳이 이제 변화의 물결에 요동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막힌 기가 풀리고, 심장이 다시 뛰기 시작한 동두천과 연천군은 개발의 물결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이 변화는 2023년 12월 16일, 동두천과 연천군민들의 오랜 소망이었던 전철이 개통된 날을 시작으로 하였습니다.

한탄강과 임진강의 침묵이 끊이지 않는 봄 소식에 편승하며, 보랏빛 이상의 꿈과 함께 DMZ문화 개발의 씨앗이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이 지역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연천군의 임진강이 유네스코가 인정한 생물다양성 보전지역으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보고로, 생명 존중, 환경 존중, 인간 존중에 근간을 둔 세계문화유산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연천은 DMZ일원 평화생태공원과 20분 거리에 위치하여 민간인에게 전혀 개방되지 않았던 원시 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는 탐방 코스로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한반도 생태계 연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남을 소중한 자산의 중심지이기 때문입니다.

남북 합의에 따라 민통선 지역의 생태자원을 보호하고,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생태계를 보호하며, 생태관광 기반을 조성하는 것은 연천군민이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생물권 보전지역의 가치와 보전 필요성 등을 지속적으로 국제 기구 및 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생물권 보전지역 개념에 따라 생태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조치와 지역사회의 참여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남북 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와 민통선 지역의 생태자원을 핵심적으로 보호하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삶과 미래를 지키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자원을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미래 세대들에게 부족함과 환경 파괴를 남기게 됩니다.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자원을 개발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친환경 기술을 채택하는 것은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산업과 기술은 새로운 산업 분야를 개척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윤리적 책임입니다. 우리는 지구의 자원을 공평하고 존중해야 하며, 미래 세대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생존과 직결된 문제, 지속가능한 발전, 경제적 이익, 윤리적 책임등으로 지구 환경을 보호하며, 미래 세대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데 연천군은 자멸적인 우를 범하는 경계에 서서 신이 주신 천혜의 관광 자원을 후손에게 전해줄 유산의 권리를 포기시키려고 하는 우를 범하려고 합니다.

4월 총선 후 경기북부 지역민들이 경험하는 자연의 혜택은 생활폐기물 관리법으로 인해 잘못된 판단과 인식에 의해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보전과 관련된 지역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인위적인 시설물보다는 자연 생태계를 활용한 자연기반해법이 중요하며,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의 지정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등재 지정지인 연천 임진강 한탄강 생물권보전지역은 관리 기본계획을 통해 지역 발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을 실질적으로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연 기반 해법을 적극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수질 정화, 범람 예방 등의 자연 기반 해법을 도입함으로써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생물 다양성을 증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생태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지구 환경을 파괴함으로써 발생하는 위험을 줄이고, 우리의 건강과 생존에 직결된다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지구 환경을 파괴하면 자연 생태계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생명체의 생존에 직접적인 위험이 발생한다. 공기와 물의 오염,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감소는 우리의 건강과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곳을 위해서 기자는 연천군의 환경 문제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잘못된 시각과 인식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환경 보전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지역의 발전과 인간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

연천군은 자연환경이 풍부한 지역으로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연천군의 환경 의식이나 행정 방식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민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연천군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시각과 인식을 극복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경제적인 측면과도 연관되어 있으며, 군민들과 함께 하나가 되어 이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송영배 기자 dandory20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