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익산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문화도시 평가에서 '우수도시' 선정
상태바
익산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문화도시 평가에서 '우수도시' 선정
  • 우병희 기자
  • 승인 2024.03.1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삼오오 맨발걷기
삼삼오오 맨발걷기

[KNS뉴스통신=우병희 기자] 익산시가 역사문화도시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4개 지방자치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문화도시 조성사업 성과 평가'에서 '우수도시'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도시에 선정되며 올해도 문화도시 조성사업비로 총 30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익산시는 '사람이 보석이다'라는 고유한 문화적 가치가 반영된 브랜딩을 창출해 역사문화도시로서 정체성을 확립했다. 또한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재조명해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및 경제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익산의 사람·자원·공간이 보석이라는 가치를 알리기 위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문화·사람·삶 등을 담은 '마을 이야기책' 발간, 익산의 역사와 현재를 탐방하는 '익산학교', 보석산업단지에서 보물찾기 축제 개최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아울러 유튜브 '이리랑익산' 운영, 청소년의 아이디어로 문화유산 홍보영상 및 굿즈를 제작한 '씽(Think)어게인' 등을 통해 지역의 콘텐츠들을 알려왔다.

문화재청, 산업통상자원부 등 부처 간 사업을 연계하고 문화도시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정책사업과 연결한 노력도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문화재청 사업인 '솜리근대역사문화공간'의 유휴공간을 예술인과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했다. 또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지원해 타지 예술인 및 생활 인구 유치에 기여했다.

특히 법정문화도시 사업 기간 종료 후에도 문화도시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익산문화관광재단은 주민 참여 프로그램인 △문화도시 삼삼오오 △문화마을 29 △1시민 1미술 프로젝트 등을 자체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논의 중이다.

성과평가위원 중 한 명은 "타 부처 및 익산시 정책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들이 구체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며 "문화도시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은 벤치마킹해야 할 사례이다"고 평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사람이 보석이 되는 문화도시 익산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2년 동안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앞으로도 문화에 대한 시민 의견을 반영하고 시민뿐만 아니라 생활 인구도 행복한 살기 좋은 익산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병희 기자 wbh47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