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중앙선관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정당 10대 공약’ 공개
상태바
중앙선관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정당 10대 공약’ 공개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4.03.15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페이지 ‘정책공약마당’서 공개… 선거공보는 4월 1일부터 게시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홈페이지 정책공약마당(https://policy.nec.go.kr)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참여하는 정당(중앙당)의 10대 공약을 14일부터 공개하고, 4월 1일부터는 후보자 선거공보 등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정책공약마당(https://policy.nec.go.kr)은 정책선거 대표 홈페이지로 ‘정당정책’, ‘후보자공약’, ‘당선인공약’, ‘공약이슈트리’, ‘정책선거 바로알기’ 메뉴로 구성돼 있다.

정당·후보자의 정책공약, 선거공보 공개 일정 [자료=중앙선관위]
정당·후보자의 정책공약, 선거공보 공개 일정 [자료=중앙선관위]

정당이 제출한 10대 공약과 재원조달방안 등은 ‘정당정책’ 메뉴에서 최근 선거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의 선거공보는 4월 1일부터 ‘후보자공약’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선거공보·공약 등 자료는 정당·후보자에게 문자 인식이 되는 PDF파일로 제출하도록 안내해 시각장애인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보하고자 했다고 중앙선관위는 설명했다.

정당·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은 언론기관과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단체에서 비교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 다만, 점수를 부여하거나 순위 및 등급을 정하는 방법으로 서열화해서는 안되며, 평가단을 공정하게 구성해 평가 주체, 평가단 구성·운영, 평가지표·기준·방법 등을 함께 공표해야 한다. 선거운동을 하는 단체인 경우 지지하는 정당·후보자도 공표해야 한다.

3월 14일 현재까지 20개 정당이 10대 공약을 제출해 공개했으며, 이후 10대 공약을 제출하는 정당의 경우 추가로 정책공약마당에 게시할 계획이다.

한편, ‘공약이슈트리’는 지역과 관련해 언론에 자주 언급된 이슈를 키워드 중심으로 제공해 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누구나 선거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책선거 바로알기’ 메뉴에서 선거 관련 홍보 영상, 간행물 등을 제공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앞으로도 정당·후보자와 유권자 간의 활발한 정책소통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아 나갈 것”이라며 “유권자들도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살펴 투표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