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무주군, 농촌 일손 부족 해소 나서
상태바
무주군, 농촌 일손 부족 해소 나서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3.14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무주군이 무주군로컬JOB센터와 함께 ‘농촌 일손 부족 해소’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지역 내 유관기관·사회단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구인·구직자 맟춤형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한 일자리 지원 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22년부터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에서 추진하는 도농(都農)상생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에 참여해 농촌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해 왔다. 

무주군은 농가는 물론, 월별, 작물별 고용수요를 분석해 일자리 DB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인근 도시(거창, 김천, 구미, 전주 등)와 유휴인력 일자리 연계 사업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무주군청 산업경제과 최현희 팀장은 “참여 농가에 중식비와 간식비, 촉진 수당을 제공하고 도시근로자에게는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다”라며 “농가들의 경제적 부담은 줄이면서 양질의 일자리 발굴과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든든한 고용 촉진 기반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업인들이 일손 부족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농사를 짓고 소득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는 사과나무 전지 전문 작업단(가칭 무주애플컷-17명)을 구성, 관내 사과 재배 농가에 알선함으로써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농업인 박 모 씨(69세, 설천면)는 “2만여 평 규모에서 사과와 포도, 벼를 재배하고 있는데 농촌 일자리 지원 사업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 농가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줬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