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전주대 경영학과 성태경 교수, '표준과 산업경제' 출간
상태바
전주대 경영학과 성태경 교수, '표준과 산업경제' 출간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3.0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이 경제이론과 실제에 미치는 효과를 체계적으로 설명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경영학과 성태경 교수가 '표준과 산업경제'(마인드앤북)를 출간했다. 

성태경 교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정보의 대표적 형태로 “초연결의 수단”인 표준(standards)이 경제학은 물론 사회 전반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경제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표준과 산업경제'를 집필했다. 

특히, 저자는 이 책에서 표준의 네트워크 효과 등 산업과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미시경제적 측면과 거시경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이번 저서가“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경제학, 경영학, 공학 등을 전공하는 대학생들, 표준경영 및 전략에 종사하는 기업경영자들, 표준정책을 수립하는 정책입안자들, 그리고 표준에 관심을 가지는 일반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한 성 교수는 2007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의 지원으로 표준연구를 시작한 이후 집필을 꾸준히 진행했다.

성 교수는 기술 경제, 기술 경영, 혁신시스템, 산업조직 분야의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국내외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여 왔다. 

특히 2020년에 저술한 '특허 경제학'은 세종 우수도서(학술 부문)에 선정됐다.

그간 성태경 교수는 전주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이론, 실무 및 기업가정신을 겸비한 후학들을 양성해 왔으며 많은 기업에 자문을 제공하였다. 한편 전주대 경영학과는 중앙일보가 주관한 경영학 분야 평가에서 호남권에서 유일하게 연세대, 이화여대 등과 함께 상위권에 선정된 바 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