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전용태 도의원, 도내 직업계고 공무원 채용 직렬 확대하고, 모집정원 점차 확대 필요 강조
상태바
전용태 도의원, 도내 직업계고 공무원 채용 직렬 확대하고, 모집정원 점차 확대 필요 강조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3.07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중고 시달리는 도내 인삼농가, 전북자치도 지원 대책 촉구
전용태 의원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 전용태 의원(진안․더불어민주당)이 7일, 제407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도지사와 교육감을 상대로 직업계고 공무원 채용의 직렬 및 모집정원 확대를 촉구하고, 지사에게는 인삼농가와 관련 산업에 대한 전북특별자치도의 역할과 노력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용태 의원은 “도청과 도교육청이 매년 선발하는 직업계고 공무원 선발인원이 최근 3년간 큰 변동이 없었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도청의 경우 2021년 35명 채용인원이 2023년에는 22명이었고, 도교육청의 경우에는 2021년 3명이던 채용인원이 2023년도에도 동일한 정원이었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최근 3년간 채용한 직류를 살펴보면, 국가직은 20개인 반면 도청은 9개, 도교육청은 4개의 영역에서 채용했다”며 “다양한 직류로 확대하려고 했던 도청의 노력과 달리 도교육청의 직류 수는 매우 비교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특히, “학생들의 적성과 전공을 반영할 수 있는 직류확대가 절실한 이 상황에서 직업계고 활성화를 위해 학생들을 위한 채용의 문을 확대하고 열어줘야 하는 주체인 도교육청이 지난 2년간 단 한 개 영역(건축)의 직류에서만 채용을 시행해 학생들의 다양성과 취업 의욕을 좌절시킨 것”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전용태 의원은 “도청의 직업계고 공무원 채용 모집 확대를 위해 도교육청과 긴밀하게 소통하여 필요한 인재양성과 인재배치를 실시하고, 도청과 도교육청은 지속해서 직업계고 공무원 정원을 확대하여 도내 직업계고를 졸업한 인재들이 지역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도지사를 상대로 한 질문에서는 소비, 생산, 수출 부진에 재고 증가까지 겹치면서 4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도내 인삼농가와 관련 산업에 대한 전북자치도의 역할과 노력을 촉구했다. 

전용태 의원은 “2024년 인삼농가 지원 예산 중 국비 등을 제외하면 전북자치도가 도내 전체 농가에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예산은 약 4억원에 불과하다”며 “한계점에 다다른 도내 인삼농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이어 전북자치도 산하 농업기술원의 인삼 관련 연구에 대해서 수십 년 연구와 개발이 이뤄졌지만, 그 성과는 부족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2004년 시작된 인삼 신품종 연구가 2021년 이후 연구인력 부족 등의 사유로 중단되는가 하면, 2019년 약 1억 5천만 원 규모의 관련 연구비가 2022년 돌연 1/5 수준으로 급작스럽게 줄어드는 등 인삼연구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상대적으로 빈약했다는 지적이다.

전 의원은 또한 소비감소에 따른 가격 하락, 인건비 및 자재비 등 경영비 상승으로 도내 인삼경작지가 극감했다며, 이 같은 인삼 농가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 채굴비 지원 등 농가에 대한 실질적 경영비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북자치도의 적극적 지원을 촉구했다. 

한편, 전용태 의원은 동부권 교육문화회관 설립과 관련해 “지난 2년간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던 동부산악권의 교육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했던 교육문화회관 설립이 더는 경제성 논리와 눈에 띄는 성과가 아니라는 이유로 터덕이지 않도록 함께 지켜봐 줄 것”을 당부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