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김동구 도의원, 국립종자원 전북지원 사태 대응 및 벼 품종 다변화 대책 요구
상태바
김동구 도의원, 국립종자원 전북지원 사태 대응 및 벼 품종 다변화 대책 요구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3.07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신동진 벼 종자공급 차질, 최근 10년간 도내 벼 신품종 특수미 6개 품목이 전부
김동구 의원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자치도가 최근 국립종자원 전북지원에서 보관 중이던 볍씨에서 곰팡이균이 대거 확산된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김동구 의원(군산2·더불어민주당)이 7일 제40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국립종자원의 무책임하고 안일한 대응을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국립종자원 전북지원은 지난해 12월 신동진 볍씨 발아검사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달 후인 1월 25일에야 전북자치도, 도내 14개 시군 등과 처음으로 문제를 공유하고 해법을 논의”했으며, “사고가 발생한 지 석 달이 넘도록 명확한 원인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도내 신동진 벼 재배농가가 전체의 49.3%를 점유하고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농민들의 몫으로 남게 되었으며, 올해 도내 신동진 보급종 공급 가능량이 계획대비 71%, 공급 희망량(1,792톤) 대비 42% 수준으로 종자 공급에 심각한 차질을 빚게 되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김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일부 농민들은 신동진 품종을 퇴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관리를 소홀히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농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가 우선되어야 하며 전북자치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도내에서 재배하는 벼 품종이 20년 넘게 신동진 단일품종으로 집중되면서 다양한 품종을 개발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으나 지난 10년 간 도내에서 벼 신품종으로 등록한 품종은 향미 1개, 찰벼 1개, 흑미 4개로 특수미 6개 품종이 전부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전라남도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 ‘조명, 조명1호, 새청무, 강대찬’ 등 4개의 일반미 품종과 특수미 1개 품종을 등록한 것과 대조적이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전남에서 개발한 새청무 품종은 품종등록 5년이라는 최단기간에 전국 재배면적 93,400㏊(13%)로 1위를 차지했고 작년 기준 전남 도내 재배면적의 54%를 점유해 이미 전남 대표 품종으로 정착한 상태”다.  

따라서 김 의원은 “신동진 벼를 대체할 만한 신품종 전환이 시급한 가운데 전북자치도가 벼 재배 품종의 다변화를 위한 품종개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구 의원은 “정부 보급종을 생산ㆍ공급하는 국립종자원에서 이러한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은 매우 유감이다”며, “무엇보다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가 우선되어야 하며 전북자치도는 농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