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인천시청 기자실 일부 폐쇄 왜?...현장취재 동영상
상태바
인천시청 기자실 일부 폐쇄 왜?...현장취재 동영상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2.12.1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중앙과 지방기자단 요청에 따른 것", 일부 언론 "수년간 사용해온 기자실을 하루아침에..."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시청의 기자실 일부가 10일 폐쇄됐다. 이번에 폐쇄된 기자실은 수년전 인천시청이 출입기자들에게 기사 작성과 취재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시청 본관 2층의 대변인실 옆에 마련된 브리핑룸이다. 이 브리핑룸은 출입기자들 인원이 넘쳐 원래 있었던 기자실 외에 마련된 별도 공간이었다.

▲ 1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실로 사용되던 브리핑룸이 폐쇄, 입실할 수 없게 되자 모 언론사 기자가 자물쇠만 만지고 있다.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이에 10일 오전 갑작스런 브리핑룸(기자실) 폐쇄를 놓고 출입기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고 있다. 일부 기자들 사이에선 인천지역 모 인터넷 매체의 K 기자가 '시청의 광고료 지출에 대한 정보공개신청'을 진행한 것과 관계가 있을 것이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번 폐쇄된 브리핑룸을 사용하는 모 인터넷 매체와 시청 대변인실을 상대로 진행 중인 명예훼손에 따른 고소 등 인천시의 불편한 심기가 노출되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K 기자는 “인천시가 재정적 어려움이 심한 가운데 제한된 광고비를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언론에게만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는 제보에 따라 '광고비에 대한 지출 내역 정보공개'를 신청했다”며 “시는 이 요구에 대해 아직 명확한 답을 주지 않은 가운데 오히려 지인을 통해 신청 취소를 타진해 왔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또 “몇 달전 중구청과 마찰로 인해 오고 간 공문을 시청 대변인실에서 입수, 기자실 게시판에 부착하는 등 명예훼손 내용이 있어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라면서 "이 또한 대변인실에서 취하해 줄 것을 간접적으로 요구해 왔다”고 더불어 주장했다.

이날 기자실 폐쇄와 관련해 시청 관계자는 “브리핑룸 폐쇄는 시청 내부에서 결정된 사항”이라며 “인천시는 중앙지와 지방지 기자단 등 언론사들의 요청에 의해 이를 수용했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이날 상황을 지켜 본 다른 기자는 “브리핑룸 사용권한을 갖고 있는 인천시가 일부 언론의 요청이 있었다하더라도 수년간 사용해 온 브리핑룸을 하루아침에 폐쇄한 것은 큰 문제"라면서 "브리핑룸 폐쇄를 요청한 일부 언론을 압력단체 변질시킨 행위”라고 주장했다.

한편 브리핑룸을 하루아침에 사용하지 못하게 된 일부 언론사들은 또 다른 기자단의 두 간사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와 손해배상 책임 건으로 대응방안을 준비하면서, 인천시 광고 집행의 투명성에 대해서도 철저한 감시의 계획을 세우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