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반도체 등 국가핵심기술 총 31개 개정 추진
상태바
반도체 등 국가핵심기술 총 31개 개정 추진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4.03.02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 대상 기술의 신속한 수출심의 위한 심의기준 개선…조선, 배터리, 자동차 분야에서 포괄심사 등 수출심사 간소화 추진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반도체, 자동차·철도, 철강, 원전 등 총 31개 국가핵심기술이 기술변화 등이 반영돼 신규지정, 해제, 기준변경, 범위 구체화 등 대대적 정비가 이뤄질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은 2월 29일 제49회 산업기술보호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핵심기술 변경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은 국가핵심기술 현행 13개 분야 75개 기술 중 9개 분야 31개 기술을 정비하는 대규모 개정이다. 세부내용은 행정예고 등 절차를 거쳐 상반기 내에 고시될 예정이다.

또한 위원회는 기술수출·인수합병(M&A) 심의기준 개선도 논의했다. 정부지원 없이 개발한 신고대상 기술이 과도한 심의항목을 적용받아 수출이 늦어지지 않도록 신고와 승인 심의기준을 명확히 구분하고, 심의기준 내 모호한 내용은 구체화하는 한편, 기술유출 우려가 높은 인수합병(M&A)은 특화항목 신설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안덕근 장관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2024년 산업기술 보호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작년 반도체, 생명공학 분야에 도입한 포괄심사제도 등 심사 간소화를 금년에는 조선, 배터리, 자동차 분야로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