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쾌거’ 교육혁신 교두보 마련
상태바
포항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쾌거’ 교육혁신 교두보 마련
  • 윤태순 기자
  • 승인 2024.02.2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항시
사진=포항시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포항시가 교육혁신을 통해 지역소멸을 막을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28일 선정되며, 3년간 30억 원에서 최대 100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게 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대학, 기업 등 지역 기관과 협력을 통해 지역교육을 혁신하고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 정주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지정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31개)은 선도지역(19개)과 관리지역(12개)으로 구분해 운영되며, 포항시는 선도지역으로 지정됐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으로 포항시는 3년간 30억 원에서 100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게 됐으며, 지역에 맞는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규제 개선을 위한 각종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됐다.

선도지역으로 분류된 포항시는 시범운영기간(3년)이 지나면 교육발전특구위원회 종합평가를 거쳐 정식 특구로 지정될 수 있다.

포항시는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지역정주 생태계 조성을 위한 ‘포항 교육발전특구 모델’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집중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거점형 유보통합 방과후 과정 운영 △교육·돌봄 지역 책임 강화, 늘봄학교 전면 시행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자율형 공립고 2.0 지정·운영 △포항 핵심산업 이차전지 인력양성을 위한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미래형 교육체제 구축 △직업계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 우수 유학생 유치 △포항 신산업 분야 고교-대학-지역기업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역산업 인재 육성 △포항형 우수인재 인센티브 확대 등으로 지역의 인재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특히 포항시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운영 시 지속가능한 협의 체계 구축을 위해 ‘포항 교육정책 연구센터’을 설치하고, 교육발전특구 내 포항만의 공교육 발전 전략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민·관·산·학이 협력한 포항 교육발전특구 운영위원회와 실무협의체, TF팀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차전지와 수소연료전지 등 신산업 분야에서 세계와 경쟁하는 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포항시가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으로 대한민국 교육 선도도시로 도약할 기회를 마련했다”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루고, 지역경제 성장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윤태순 기자 yts232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