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윤석열 대통령, 16년 만 ‘학군장교 임관식’ 참석…“北 도발시 즉각적, 압도적 대응태세 유지” 강조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16년 만 ‘학군장교 임관식’ 참석…“北 도발시 즉각적, 압도적 대응태세 유지” 강조
  • 박동웅 기자
  • 승인 2024.02.2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관장교와 가족, 학군사관후보생 등 간담회 및 격려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KNS뉴스통신=박동웅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년 만에 학사장교 임관식에 참석해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28일 충청북도 괴산에 위치한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열린 2024년 학군장교 임관식에 참석해 육·해·공군 및 해병대 장교로 임관하는 학군사관후보생들을 격려하고 국민으로부터 무한한 신뢰를 받는 군으로 우뚝 서주기를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현직 대통령이 학군장교 임관식에 참석한 것은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이래 16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를 시작하면서 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군을 선택한 학군장교, 3대 군인가족, 6.25 참전유공자 후손 등 오늘 임관식에 참석한 학군장교들의 면면을 소개하며 대를 이은 대한민국 수호의 의지를 높이 평가했다. 특히, 제2연평해전에서 전사한 고 조천형 상사의 딸이 학군 후보생이 돼 선배들을 축하하고자 이날 임관식에 참석한 것을 언급하기도 했다.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이 지난 70여 년간 북한의 끊임없는 위협과 도발에 맞서 국가 안보와 자유민주주의를 철통같이 수호해 왔다”면서 지금 이 순간에도 땅과 하늘과 바다를 굳건히 지키고 해외 파병지에서 대한민국의 국위를 선양하고 있는 장병들에게 감사함을 전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사용을 법제화하고 위협과 도발을 일삼고 있으며 특히, 올해 자유민주주의의 토대인 선거를 앞두고 사회 혼란과 국론 분열을 위해 다양한 도발과 심리전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 군은 국민과 함께 일치단결하여 대한민국을 흔들기 위한 북한의 책동을 단호하게 물리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특히, 상대의 선의에 기댄 가짜 평화가 아닌, 압도적인 능력과 대비태세에 기반한 ‘힘에 의한 평화’를 이루어 나가야 하며, 북한이 우리 대한민국을 감히 넘보지 못하도록 강력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북한이 도발하는 경우 즉각적, 압도적으로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핵협의그룹을 통한 한미 일체형 핵 확장억제를 완성하고 한국형 3축 체계 구축을 가속화해 북한의 핵 위협 기도를 원천적으로 봉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강력한 한미동맹을 근간으로 한·미·일 안보협력과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굳건한 안보태세는 장병들의 확고한 국가관, 대적관에 달려 있다”면서 “헌법의 우리 핵심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의지가 안보의 출발점”임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신임 장교들이 군복과 계급장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임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를 통해 우수한 대학생들과 미래세대들이 학군사관후보생의 길을 자랑스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서 윤 대통령은 학군사관후보생 과정을 최고의 성적으로 마무리한 한정호 소위(육군, 한림대학교), 오지윤 소위(해군, 부경대학교), 노균호 소위(공군, 국립교통대학교)에게 대통령상을 수여하며 격려했다.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한편, 대통령은 임관식 행사를 마친 후 임관장교와 가족, 학군사관후보생, 관계 대학총장, 학군단장, ROTC 중앙회 임원 등과 간담회를 갖고 학군사관 교육 발전 및 초급장교 복무 여건 개선 등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임관한 김효길 소위(육군), 3대가 학군장교 출신인 이준희 소위와 신민규 소위(육군), 3부자가 학군장교 출신인 배진영 소위(공군), 병역명문가 및 참전유공자 후손인 장세민 소위(육군)와 제2연평해전에서 전사한 고 조천형 상사의 자녀 조시은 학군사관후보생(해군) 등이 간담회에 참석해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 및 국회 주요 인사, 군 주요직위자, ROTC 중앙회 임원, 관계 대학 총장, 육·해·공군 및 해병대 학군사관후보생 등이 참석했으며, 대통령실에서는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인성환 국가안보실 2차장, 최병옥 국방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박동웅 기자 v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