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올해 첫 해외건설 수주지원단, 이라크 15개 신도시 개발 수주 지원
상태바
올해 첫 해외건설 수주지원단, 이라크 15개 신도시 개발 수주 지원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4.02.27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국토,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재개 기념해 이라크 방문 
-이라크, 재건 위한 철도·도로망 프로젝트 등 한국기업 참여 요청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국토교통부는 이라크에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을 단장으로 수주지원단을 파견해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재개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후속 신도시 개발 등 이라크 재건 사업 수주를 지원했다.

대규모 도시 개발사업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이 본격 재개됨에 따라 최대 15개의 추가 신도시를 계획 중인 이라크 재건사업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박 장관은 하이데르 모하메드 마키야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 의장 등과 함께 비스마야 신도시 내에서 열린 사업재개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은 분당 신도시 면적(18.3km2, 550만평) 에 주택 10만 호와 공공시설을 짓는 총 101억 달러, 잔여 55억 달러의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으로 한화건설에서 수행 중이며 양국 인프라 협력의 상징적인 사업이다.

지난 2012년 착공 후 2022년 10월에 미수금으로 공사가 중단됐으나 윤 대통령의 해외건설 활성화 지시에 따라 6년 만에 개최된 양국의 공동위원회 개최를 비롯해 장관급 수주지원단 파견, 장관급 초청 면담, 양국 정상회담 등 적극적인 정부 지원 노력으로 잔여 사업이 재개됐다.

국가투자위원회 의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이라크 정부의 적극적인 사업재개 의지를 잘 인식하고 있으며, 주택 10만 호 완성까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이라크 측의 지속적인 협력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한국의 신도시 개발 경험과 스마트 시티 기술을 언급하며 비스마야 신도시를 모델로 한 15개 후속 신도시 프로젝트에도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국토부는 이라크 내 추가 신도시개발 사업 진출 지원을 위해 정부 간 협력을 통한 사업 발굴부터 ODA 등 정책자금 지원까지 단계별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박 장관은 “전 세계 개발도상국들의 인구증가 및 도시화로 해외 도시개발 사업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취임 후 선언한 해외건설 패러다임 전환의 첫 성과가 이번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 재개”라고 강조하며, “우리나라가 우수한 스마트 시티 기술을 바탕으로 이라크 뿐 아니라 세계 각지의 해외 도시개발 사업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