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산업부, 지방투자 기업 초기 인력난 해소 지원
상태바
산업부, 지방투자 기업 초기 인력난 해소 지원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4.02.23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퀵스타트 프로그램 사업’ 본격 추진…지방투자 기업 대상, 사업장 완공 맞춰 필요한 인력 적기 양성·공급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형 퀵스타트 프로그램 사업’을 공고하고, 올해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퀵스타트 사업은 지방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장 완공에 맞춰 필요한 인력을 적기에 양성·공급하는 사업이다. 

공장 등 사업장을 완공했으나 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공장 가동이 지연되는 애로를 덜어주는 것이 목적이다. 미국 조지아주‘Quick Start Program’을 우리 실정에 맞게 적용한 것이다.

지난해 성일하이텍(주) 등 4개 기업이 참여해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교육을 이수한 72명 중 69명이 채용됐고, 참여기업과 교육생 모두 사업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성일하이텍(주) 관계자는 “공장 가동을 앞두고 인력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지원하는 기업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현장에 투입해 증설 공장의 조기 안정에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범사업을 통해 효과를 확인한 산업부는 올해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더 많은 기업이 혜택을 보도록 전체 사업비 규모를 37억 5,000만 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기업당 교육생 최소인원 조건도 5명으로 낮춰 소규모 채용계획을 가진 기업도 다른 기업과 함께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등 시범사업 과정에서 발굴된 개선사항을 반영해 참여 요건을 완화했다. 

참여기업에는 맞춤형 교육에 소요되는 비용이 지원되고, 교육생은 교육기간 3개월 동안 교육훈련장려금 등 275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사업 관련 상세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www.motie.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지원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3월 25일까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과제관리시스템(www.k-pass.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산업부는 퀵스타트 사업이 지방투자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수단으로 안착하고, 지방투자 기업의 초기 인력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사업을 지속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문가 전담반(TF)을 구성하고 22일 1차 회의를 개최했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