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해 대책 마련에 나서!
상태바
대구광역시,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해 대책 마련에 나서!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4.02.19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청 동인청사 전경.
대구시청 동인청사 전경. [사진=KNS뉴스통신 DB]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대구광역시(시장 홍준표)는 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따른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해 대책 마련과 의료 공백 최소화를 통해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의료 대란이라고 할 정도로 의료진들의 집단행동이 예견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업무개시 명령으로 대처하고 있지만 의료공백은 피할 수 없어 보이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일부터 보건복지부가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계’ 경보를 발령함에 따라 대구시와 9개 구·군 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의료계 상황모니터링과 더불어 공공·응급 의료기관 중심으로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의료계 집단행동이 현실화될 경우 8개 구․군 보건소는 평일 진료시간을 22시까지 연장하여 비상진료를 실시하고(군위군 24시간 운영중), 지역 5개 공공의료기관*은 평일 진료시간 연장, 전공의 공백시 전문의 당직체계 운영 등 비상진료대책을 강화한다. * 공공의료기관(5) : 대구의료원, 경북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대구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대구병원 

또한, 21개 응급의료기관 응급의료인력 확충으로 24시간 응급실 운영을 강화함은 물론 전공의 공백이 우려되는 6개 응급의료센터*의 응급․중증환자 진료 집중을 위해 경증 및 중등증 환자를 2차병원과 증상별 전문병원으로 분산하여 중증·응급환자가 위협받는 상황이 초래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 권역 및 지역응급의료센터(6) : 경북대병원, 영남대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이를 위해 19일 응급의료기관별 대책회의, 응급의료실행위원회를 개최하여 응급의료센터 비상운영대책을 논의했으며, 진료공백 협력대응을 위해 코로나19 이후 중단되었던 지역의료협의체를 재가동하여 비상진료대책 협의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은 의료계 집단행동 시 문 여는 병의원 현황 및 운영시간, 진료과목별 병원 현황을 대구시, 구·군 및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홈페이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없이 119),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 달구벌콜센터(국번없이 120)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에 철저하게 대비해 비상진료대책도 철저히 수립하는 동시에, 대구시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대구시의사회와 잘 협의하여 지역 의료단체들의 의견을 면밀히 수렴하는 등 의료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