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알뜰 보험] 경증치매보험 및 명품치매보험 준비 시 알아보면 좋을 치매보험추천 상품은?
상태바
[알뜰 보험] 경증치매보험 및 명품치매보험 준비 시 알아보면 좋을 치매보험추천 상품은?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4.02.2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증치매보험 및 명품치매보험 준비 시 알아보면 좋을 치매보험추천 상품은?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우리나라의 치매 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치매 환자는 대략 43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 수치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치매는 사회적으로 큰 부담을 가져올 수 있는 병이다. 치매 환자는 외적으로는 건강해 보일 수 있지만, 인지 기능 저하로 인해 독립적인 생활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간병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그 비용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치매 환자의 치료 및 관리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보험 상품이 치매 간병보험이다. 이 보험은 중증 치매의 진단비 뿐만 아니라, 선택에 따라 경증 치매의 진단비나 간병비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험의 종류와 내용을 정확히 알아보고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0fjhb]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고 가장 적합한 것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치매 간병보험 상품에는 30세부터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다. 더 젊은 나이에서 가입할 경우 월 납입 금액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치매에 대비하고 싶다면, 조기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보험의 만기는 대부분 80세부터 100세 사이로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각 상품마다 특성이나 약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히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장 기간이 길어질수록 월납입 금액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장 기간을 결정하기 전에는 필히 월 납입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치매 간병보험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요한 용어와 개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보증지급 기간'이라는 개념을 예로 들면, 이는 치매로 인한 사망 시, 보험금을 유족에게 지급하는 기간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만약 3년의 보증지급 기간을 설정하고 치매 환자가 발병 후 1년만에 사망했다면, 보험금은 추가로 2년 동안 유족에게 지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치매 간병보험을 활용하기 이전에, 치매 발병 시 어떻게 진단비를 지급받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식이 있다는 것이다. 첫 번째 방식은 전체 계약금액에서 특정 비율을 적용하여 진단비를 지급받는 것이다. 이 방법은 월별 납입 금액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치매의 진행도에 따라 받게 되는 진단비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두 번째 방식은 각 단계별로 정해진 진단비를 지급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진행된 치매의 단계에 따라 확정된 금액을 받게 되므로 예상 진단비를 알기 쉽다는 것이다. 그러나 월별 납입 금액이 첫 번째 방식보다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치매 간병보험 이용과 관련하여 다른 주의사항도 있다. 치매 환자는 간혹 보험 가입 사실을 잊어 청구를 놓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대리청구인 제도를 도입하였다는 것이다. 이 제도는 치매 환자의 가족 등, 특히 3촌 이내의 친족이 보험금 청구를 대신 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권익이 보장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간병보험에는 다양한 부가 서비스나 혜택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정 시기마다 무료 건강 검진 서비스나, 치매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보험사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치매 예방 및 조기 발견에 큰 도움이 되므로, 가입 시 확인하면 좋다는 것이다.

대리인으로 지정된 개인은 사망보험금을 제외하고 다른 보험금, 예를 들면 진단비나 병원비, 치료비, 간병비 등을 청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치매 간병보험의 보장 범위나 상세한 지급 조건은 보험상품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입 전에 해당 상품의 약관을 잘 읽어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인들에게는 최적의 상품 선택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0fjhb)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