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금융당국, 北 장거리 미사일 관련 ‘금융상황점검회의’ 개최
상태바
금융당국, 北 장거리 미사일 관련 ‘금융상황점검회의’ 개최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12.07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과 관련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7일 합동으로 금융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추경호 금융위 부위원장의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북한 미사일 발사 계획 발표가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과 향후 대응 방안 등에 대한 사전점검 및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금융당국은 북한이 발사계획을 발표한 이후 국내금융시장은 특이사항 없이 대체적으로안정적인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북한의 미사일 발사 계획 발표 이후 외국인은 국내 주식과 채권을 2조 2000억 원 가량 순매수하고 KOSPI는 17pt 상승했으며 원/달러 환율은 거의 변동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과거 사례에 따른 학습효과와 사전예고로 인한 선반영 효과로 그 영향이 일시적이고 제한적이었음을 나타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미사일이 발사되더라도 지난 4월과 같이 실패할 경우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더욱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금융시장 전문가들 역시 이번 미사일 발사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게 대체적인 평가다.

다만, 북한이 미사일 발사에 성공하고 그 이후 추가 핵실험 등을 강행하거나 UN 안보리 주요국의 북한 제재언급 등 불확실성이 지속될 경우 단기적으로 국내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남아 있는 것으로 금융당국은 진단했다.

따라서 당국은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우리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사전에 대응방안을 철저하게 점검하여 상황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이달 3일부터 구성해 운영 중인 ‘금융위·금감원 금융통합상황실’을 중심으로 금융시장 상황, 외국인 자금흐름 등을 철저히 모니터링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금감원 해외사무소, 글로벌 IB 등과 이미 구축된 핫라인을 가동해 해외 시각 및 자금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북한이 실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즉시 금융위·금감원 합동 비상금융상황대응회의를 개최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과 금융부문 관련 대응방안을 점검하고 시장영향 및 상황 진행상황에 따라 이미 마련된 비상대응계획으로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국내외 금융시장 움직임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