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10 (일)
[알뜰 보험] 의료실손보험 준비하려면 실손보험비교사이트 통해 비갱신형실손보험 보장 체크하기
상태바
[알뜰 보험] 의료실손보험 준비하려면 실손보험비교사이트 통해 비갱신형실손보험 보장 체크하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4.02.1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실손보험 준비하려면 실손보험비교사이트 통해 비갱신형실손보험 보장 체크하기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실손보험을 가진 사람에게는 의료비의 일정 부분이 경감되는 혜택이 있다. 단순히 경제적인 이득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실손보험을 통해 의료비 지원을 받게 되는지 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실손보험의 기본 구조와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을 함께 알아보려 한다.

실손보험은 발생한 병원비의 일정 부분을 도와주는 보험상품이다. 전체 병원비의 전액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나,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초기에는 이러한 보장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았으나, 현재는 약관이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어 보장 범위와 내용이 통일되었다. 그렇지만 같은 상황의 환자라 해도 보험상품에 따라 지원되는 비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9gjhn)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체 병원비의 모든 부분이 보장되지 않는다 해도 대략 70~80% 수준까지의 지원이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실손보험을 활용하는 과정은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병원에 진료를 위한 방문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초기에는 본인이 진료비를 지불하고 나중에 보험사에 청구하는 절차이다.

서류의 준비와 제출 과정은 더욱 간편해졌다.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직접 청구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청구하려는 금액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추가적인 문서 제출이 필요하므로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 의료비 중 일부는 자기부담금으로 처리되게 된다. 특히, 자기부담금은 의료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다. 급여로 지정된 진료의 경우 20%가 자기부담금으로 처리되며, 비급여 항목은 30%가 해당된다. 치료 후에는 진료비 영수증과 함께 청구서를 제출하면, 제외된 자기부담금 외의 비용이 환급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급여 항목으로 1천만 원의 진료를 받게 된다면, 먼저 병원에 1천만 원을 지불하고 후에 800만 원을 환급받는 구조이다. 그러나 자기부담금에는 최대 한도가 정해져 있다. 자기부담금이 200만 원을 초과하게 된다면, 그 초과분은 환급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실손보험의 보장 항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미용이 주된 목적인 치료나 단순한 건강검진은 보장하지 않는다. 예컨대 성형 클리닉이나 피부 클리닉에서 하는 일반적인 시술은 보장의 대상이 아니다. 그렇지만, 피부에 심각한 문제나 유방암 수술 후의 유방 재건 등, 치료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실손보험의 보장 아래에 있다.

반면에 치과, 정신과, 한의원에서의 일부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급여 항목 중에서도 특정한 경우, 예를 들어 임신이나 출산과 연관된 진료는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불임 치료와 관련하여 2년 이상 보험에 가입된 상태라면 보장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손보험에는 각 보험사마다 다양한 추가 보장 항목이나 제외 항목이 있다. 따라서 가입 전에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보험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약관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실손보험 상품은 단순히 가격만을 기준으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험의 내용, 보장 범위, 보험료 반환 조건 등 상품의 세부 사항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 몇몇 상품은 초기에 낮은 보험료를 제시하지만, 나중에 보험료가 크게 상승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상품은 특정 질병이나 상황에서의 보장 내용이 미흡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건강 상태, 가족력,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동일한 개인이 실손보험을 가입하더라도 선택하는 상품에 따라 매달 지불하는 보험료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작은 금액의 차이도 시간이 흐르면 큰 금액으로 늘어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자신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9gjhn)에서 다양한 상품의 특징과 가격을 검토하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