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구로구, ‘우리동네돌봄단’…정기적인 안부확인으로 고독사 예방한다
상태바
구로구, ‘우리동네돌봄단’…정기적인 안부확인으로 고독사 예방한다
  • 김재우 기자
  • 승인 2024.02.1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월부터 12월까지 연중 상시활동…주 1회 이상, 고독사 위험가구에 안부 확인
- 참여 연령 범위 확대, 고독사 빈출지역 집중 관리…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구로구(구청장 문헌일)가 ‘우리동네돌봄단’ 운영으로 안부 확인부터 복지서비스 연계까지 고독사 위험가구 돌보기에 나섰다.

우리동네돌봄단은 지역을 잘 아는 주민들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나 고독사 위험가구를 발굴하고 상시 돌봄 활동을 펼치는 사업으로 2017년에 운영을 시작해 매년 고독사 예방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돌봄단은 주 1회 이상 고독사 위험가구에 전화하거나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연중 빈틈없는 상시 돌봄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기존 돌봄단 참여자 연령이 만 40세~67세까지였다면 올해부터는 나이와 상관없이 주위에 어려운 이웃에 관심이 있는 구로구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했다.

특히, 주거취약지역 등 고독사 빈출 지역에 돌봄단을 배치해 고독사 위험가구를 집중 관리하고, 주기적인 역량 강화 교육으로 돌봄단원의 전문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2일 구청 창의홀에서 열린 우리동네돌봄단 직무 기본교육에서 우리동네돌봄단 역할, 사회적 고립가구 특성 및 주민관계망 형성의 필요성, 고독사 위험가구 모니터링 방법 및 상담요령, 위기상황 대응 방법 등 교육이 진행됐다.

구로구 관계자는 “우리동네돌봄단을 연중 운영하여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겠다”며 “돌봄단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이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