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전북특별자치도, 특별한 출판기념회 개최
상태바
전북특별자치도, 특별한 출판기념회 개최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2.06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명 어르신들의 빛나는 삶을 기록한 자서전 출간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특별자치도(도지사 김관영)는 6일 왕의지밀 훈민정음홀에서 2023년 빛나는 도서관 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도내 어르신 14명의 인생 흔적을 오롯하게 담아낸 ‘전북의 맥, 전북 사람’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빛나는 도서관 사업은 도내 어르신들의 다양한 삶의 지혜를 기록으로 남겨 미래세대와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으로 축적하기 위헤 추진됐다. 

출판기념회에는 김관영 도지사와 국주영은 도의장을 비롯한 참여 어르신 및 가족, 집필진 등 100여명이 참석해 축하의 자리를 빛냈으며, 모티브앙상블의 현악 3중주 축하공연이 이뤄졌다.

또 김관영 도지사와 국주영은 도의장의 축사가 이어졌고, 자서전 전달식 및 기념사진 촬영, 그리고 어르신들 및 집필진 등이 자서전에 대한 소감을 전하는 등 다채로운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출간되는 자서전 ‘전북의 맥, 전북 사람’은 지역에서 자신의 삶의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오신 60세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각 시군 문화원에서 추천을 받아 선정됐다. 

▲전주 한지장 오성근님 ▲군산 꽃게장 명인 김철호님 ▲익산 석공예 명장 권오달님 ▲정읍 목가구제작 박영식님 ▲남원 남원칼 명인 박판두님▲김제 탱화장 유삼영님 ▲완주 곶감 장인 안흥순님 ▲진안 옹기장 이현배님 ▲무주 낙화놀이 전수자 박찬훈님 ▲장수 곱돌 장인 박동식님 ▲임실 향토사학자 故 최종춘님 ▲순창 장류 장인 강순옥님 ▲고창 자연환경해설사 김동식님 ▲부안 곰소염전 장인 김동근님이 선정됐다.  

도내 어르신들의 드라마틱하고 다양한 삶을 이야기로 엮어낸 이번 첫번째 자서전은 어르신들의 생애 자긍심을 고취하고, 기록되지 않으면사라질수 있는 어르신들의 삶의 지혜와 역사를 담아 낸 것으로 의미가 매우 깊다. 

자서전에 참여한 유삼영(법명 도원스님)씨는 “평범한 사람으로 인생을 살아오면서 습득한 지혜와 경험들이 이렇게 특별하게 책으로 출판되어 너무나 감격스럽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집필진으로 참여한 한성천씨는 “쉽지 않은 여정이었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어르신분들에 감사를 드린다”며 집필 소회를 밝혔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어르신들의 자서전은 단순한 생애 기록을 넘어 미래세대를 위한 인생의 지혜를 기록으로 남기는 소중한 유산이다”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도내 곳곳의 어르신들의 삶이 재조명 될 수 있도록 귀 기울이며 실질적인 정책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출판한 14종의 자서전에 대해 400권의 도서를 발간해 각 시군 도서관 및 문화원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