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09 (일)
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보건소, 시설관리사업소, 공보·감사·인구대응 담당관 2024년 주요업무보고 청취
상태바
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보건소, 시설관리사업소, 공보·감사·인구대응 담당관 2024년 주요업무보고 청취
  • 우병희 기자
  • 승인 2024.02.0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우병희 기자]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박광일)가 지난 2일 제261회 임시회 회기 중 보건소, 시설관리사업소, 공보·감사·인구대응담당관 9개 부서의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에 대해 청취했다.

 

<보건소>

▲ 서동완 의원은 군산전북대병원 건립 추진과 관련하여, 전북대병원과 관내 병원의 진료과목이 겹치지 않도록 보건소에서 관심을 가지고 관련 기관들과 협의를 통해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 서동안·서은식 의원은 인구소멸이 급격하게 발생되고 있는 가운데, 난임부부에 지원에 대한 증액 및 상한액을 정하지 않은 지원 방안 검토를 주문했다.

 

▲ 김경식 의원은 무의도서 순회진료 시에 내과, 한방진료를 하고 있지만, 구강진료 까지도 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이어, 치매예방관리 확대지원 사업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시행하여 치매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 지원을 강조했다.

 

▲ 송미숙 의원은 성인 구강보건 사업 및 교육을 확대를 통해 치료받을 시기를 놓치지 않고 철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이연화 의원은 군산시내 병・의원 10개소에 소아 청소년과가 있으나 야간진료에 어려움이 많아 개선이 필요하여 응급의료센터 도입 등에 대하여 적극 검토를 요청했다.

 

▲ 서은식 의원은 폐의약품이 생태교란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타시군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폐의약품의 적극적인 수거 방법 마련을 주문했다.

 

▲ 최창호 의원은 서부건강생활센터 지원과 관련하여, 사업내용이 일부 미진한 부분이 있으며 대상을 서부시민뿐만 아닌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거나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생활에 대한 지원과 사업이 필요하다 강조했다.

 

<예술의전당관리과>

 

▲ 이연화·김우민 의원은 시립예술단 공연 등에 대하여 부서의 대처와 관리·감독의 부재를 지적하며 보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시립예술단의 관리·감독을 주문했다.

 

▲ 서동완 의원은 키움으뜸아케데미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지휘자와 함께하는 키움으뜸 아카데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이 형식적이며 미흡한 점이 있다며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송미숙 의원은 기획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기획공연에 대한 장르를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으며 시민들의 눈눞이에 맞는 공연을 기획하여 시민만족도 향상을 주문헀다.

 

▲ 서동완 의원은 무료 기획공연 관련하여, 기획공연에 대한 관객 점유율 등을 비교분석을 통해 정확히 파악하고, 공연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의식 전환 등을 위해 무료공연을 포함하여 소액이라도 유료공연에 대한 검토를 주문했다.

 

<시립도서관관리과>

 

▲ 서동완 의원은 공공도서관 건립과 관련하여, 독서문화공간 확충을 위한 공공도서관 건립이 구체화(위치, 내용 등) 되기 전에 관련 사항이 공유가 될 수 있도록 용역착수보고 시에 시의회와 소통하여 시민들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도록 요청했다.

▲ 이연화 의원은 금강도서관 운영에 대해, 도서관 1층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의 소음과 관련하여 이용객들의 민원과 불편이 있다며, 영·유아 특성을 고려한 도서관 운영으로 개선을 주문했다.

 

▲ 서은식 의원은 군산도서전과 관련하여 전시회, 북토크, 세미나 포럼 등 일회성 프로그램만 열거하지 말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특색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 최창호 의원은 비도서인 DVD는 한시적으로 이용되고 효율성이 적어 구입을 지양할 것을 주문했다.

 

▲ 이연화 의원은 희망도서 구입과 관련하여, 울산시에서 책값 돌려주기 사업을 소개하며 책을 파는 서점도 좋고, 도서 구입비용도 줄일 수 있다면서 사례를 참고하여 도입방안에 대한 검토를 주문했다.

 

<박물관관리과>

 

▲ 서동완 의원은 박물관 역사문화 세미나에서 채만식 선생, 임병찬 장군 등에 대한 논의는 왜곡되지 않는 객관적인 평가에 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군산 3.1운동 100주년 기념관’의 명칭은 바꾸지 못하더라도 교육내용은 ‘군산 3.5만세 운동’을 알릴 수 있는 교육 강화를 요구했다.

 

▲ 송미숙 의원은 박물관 벨트화지역 거리문화 공연과 관련하여, 관람객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종전의 음악, 연극, 무용 등 외에도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여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공보담당관>

 

▲ 서동완 의원은 시청 정문 옆 공보 게시판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 김경식 의원은 올팜, 토스 등을 활용을 통해 시민들이 즐기면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통한 홍보 방법을 주문했다.

▲ 송미숙 의원과 박광일 위원장은 최근 개봉한 영화인 <시민덕희>가 군산 원도심에서 촬영장소로 이용되었다며, 관련 장소의 특색있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살릴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주문했다.

 

▲ 최창호 의원은 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충주시 유튜브’와 같이 다양한 홍보방법을 활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서동완 의원 군산시의 각종 축제에 대한 홍보를 홍보기준에 의해 체계적이고 효율성 있는 홍보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 박광일 위원장은 군산시 홍보대사에 인지도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선정된 홍보대사의 특징과 개성을 살려서 효과적으로 시 홍보에 적용할 것을 주문했다.

<감사담당관>

 

▲ 서동완 의원은 군산시 청렴도와 관련하여 청렴도 컨설팅 결과에 따라 지적된 수의계약, 향응문화 등을 점검하여 근절 노력과 관련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또한 청렴도 제고를 위해 감사담당관 직위를 공모를 통한 선발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 및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행정사무감사시 시의회에서 요청한 2개 부서(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에 대한 특정감사에 대해 계획을 수립하고, 특정감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 서은식 의원은 전라북도감사에서 지적되어 환수조치 된 사례를 소개하며, 업무처리 시 예산회계기준 등 관련 규정을 숙지하여 업무를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 박광일 위원장은 감사담당관에서는 군산시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하며, 시의회에서 요청한 특정감사의 신속한 추진과 의원들이 지적한 사항들이 시정에 반영되길 주문했다.

 

 

<인구정책담당관>

 

▲ 이연화 의원은 인구정책 추진과 관련하여 인구정책에 대하여 깊이 고민하고 실현가능한 정책 수립을 주문했다. 이어 임산부 등 대상자와의 소통을 통한 정책입안을 요구했다.

 

▲ 송미숙 의원은 아이돌봄 정책 관련, 아이를 낳으면 키워주는 아이돌봄시스템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에 대한 고민을 통해 정책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 서은식 의원은 도내 몇몇 시군을 제외하고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하며, 인구 감소에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군산시에서는 전북대병원 건립, 이차전지 단지 조성 등 인구 증가 요인도 있으니 전부처 차원의 인구증가를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 서동완 의원은 정착지원금과 관련하여, 공단을 통한 인구유입의 경쟁력을 강조하며, 공단 근로자 정착지원금 도입 검토 등 다양한 인구유입 방안을 주문했다.

 

▲ 박광일 위원장은 출산지원금 등 지원 시 지원금액을 상향하는 등 효과적인 정책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고, 지역맞춤형 인구시책 발굴을 통해 군산에 맞는 인구정책 추진을 주문했다.

우병희 기자 wbh47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