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일 경산시장, 지역 대학 릴레이 간담회 돌입...경일대 호산대 방문!
상태바
조현일 경산시장, 지역 대학 릴레이 간담회 돌입...경일대 호산대 방문!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4.02.02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일 시장이 1일 호산대를 방문해 김재현 총장, 대학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경산시]
조현일 시장이 1일 호산대를 방문해 김재현 총장, 대학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경산시]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2024년도 시정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경산지역 대학교를 대상으로 순회 간담회를 한다.

이번 간담회는 ▲1일 경일대학교, 호산대학교 방문을 시작으로 ▲2일 대경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5일 영남외국어대학교, 영남대학교, 대신대학교 ▲7일 대구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방문을 끝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간담회 첫날, 조현일 시장은 경일대학교와 호산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덕담을 나누며,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와 소통을 당부했다. “지방인구 소멸과 지방대학의 위기는 인구 기저의 문제인 저출생에서 기인하는 학령인구 감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수도권으로 인구가 집중되는 사회적 이동이 보다 큰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조현일 시장은 “수도권으로의 인구이동을 억제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와 특성화된 교육시스템, 쾌적한 주거환경, 편리한 교통체계 등이 어메니티(amenity) 형태의 패키지로 제공되어야 함”을 제시하는 한편, “대학도 종래의 정형화된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지역의 특화 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변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조현일 시장은 “지역과 대학이 살길은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공동운명체라는 인식 아래 서로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우리시는 경상북도 내 22개 시군 최초로 ‘대학팀’을 신설하는 등 지자체와 대학의 상호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지역의 젊은 인재들이 지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지역에서 일자리를 얻고, 지역에서 아이를 낳고 사는 ‘지역 정주시대로의 대전환’의 힘찬 발걸음에 대학이 함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