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화순군, 새해 건강한 농업의 출발을 위한 토양검정 적극 제공
상태바
화순군, 새해 건강한 농업의 출발을 위한 토양검정 적극 제공
  • 지연주 기자
  • 승인 2024.02.0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경지 토양 관리 정보 제공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 지원
토양검정 : 정밀분석장비를 이용한 토양검정 실시
토양검정 : 정밀분석장비를 이용한 토양검정 실시

[KNS뉴스통신=지연주 기자]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2일 경작지 토양 정밀검정을 통한 작물별 맞춤형 토양관리 정보를 제공하여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농경지 토양검정은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OM),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 등 9항목의 토양 영양 상태를 정밀 분석하고 적절한 양의 비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비 처방하여 작물의 영양장애 예방 및 개선을 통한 건강하고 균일한 생육을 가능하게 한다.

토양검정 시료 채취 시기는 작물 재배 전 또는 수확 후이며, 겉흙의 이물질을 걷어낸 후 작토층(15cm)까지 채취해야 한다. 필지별로 5곳에서 10곳 정도 채취 지점을 선정해 균일하게 채취하고, 채취한 흙은 건조하여 500g 정도를 시료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분석센터나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검정을 의뢰하면 된다.

시비 처방서 발급에는 약 2주 소요되며, 비료 사용 시기를 고려하여 토양검정을 의뢰하면 된다. 시비 처방서는 우편 또는 문자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고 필요한 경우 검정 결과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리 군 농업인에게 우수한 토양검정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 농산물안전분석센터 시설 이전 및 최첨단 분석 장비를 보강했다”라며 “토양검정을 적극 활용하여 건강한 토양개량을 통한 우리 군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팀(☏379-54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지연주 기자 duswnajdrp@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