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政府 ‘주택공급 확대방안’ 하위법령 입법예고
상태바
政府 ‘주택공급 확대방안’ 하위법령 입법예고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4.01.31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 노후도 요건 완화·오피스텔 발코니 설치 허용 등 규제개선 추진
-11개 법령·행정규칙 모두 단축 입법·행정예고 통해 후속 입법 속도전 내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10일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 후속으로, 위축된 주택공급을 정상화하고 다양한 유형의 주택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11개 법령·행정규칙을 1월 31일부터 입법·행정예고한다.

국토부는 먼저 △도시정비법 시행령 △소규모주택정비법 시행령 △주택법 시행령 △주택건설기준규정 △국토계획법 시행령 △공공주택특별법 시행령 △민간임대주택특별법 시행령·시행규칙 등은 오는 2월 29일까지 입법예고한다. 

또 △오피스텔 건축기준 △피해주택 매입업무 처리지침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 등은 2월 13일까지 행정예고한다. 

이번 하위법령·행정규칙 개정을 통해 재개발·소규모정비 사업의 노후도 요건 등 규제가 완화되면서 주민이 자유롭게 사업을 추진할 기회가 늘어나 도심 내 주택 공급이 활성화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도시형생활주택의 방 설치 제한 폐지, 오피스텔의 발코니 설치 허용 등 도심 내 신속한 공급이 가능한 소형주택의 건축규제도 완화돼 다양한 유형의 주택공급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에서도 보상절차가 지연되지 않도록 보상절차 조기착수를 의무화해 신도시 조성속도를 높여 위축된 민간공급을 보완한다.

또 공급규제 개선과 함께 분기별 임대차계약 제출 의무화 등 주택임대관리업체의 의무 강화 등을 통해 전세사기 예방체계를 강화하고 임차인의 안정적인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도 병행할 계획이다.

국토부 박상우 장관은 “국민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을, 원하는 시기에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국민들이 정부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대책 후속과제의 신속한 이행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의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행정예고‘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우편이나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