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에 총력 대응
상태바
안동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에 총력 대응
  • 천미옥 기자
  • 승인 2024.01.3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관련 기관(기업)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자문단 회의 개최
사진=안동시
사진=안동시

[KNS뉴스통신=천미옥 기자] 안동시(시장 권기창)는 29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 유치를 위해 자문단을 구성하고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에서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산․학․연․관 협력 방안 및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 전략 도출, 지역이 가진 강점과 기반을 토대로 바이오 특화단지를 육성할 수 있도록 의견을 교류하는 자리였으며, 전국각지에서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육성방안을 논의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가첨단전략 특화단지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3개 분야에 대해 전국 7개 지자체를 지정했으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바이오 분야를 지정할 계획이다.

바이오 국가첨단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입주기업에 대해 국․공유재산 사용료, 대부료 감면, 각종 인허가 사항 신속처리, 세제혜택 지원, 일반 공업지역 대비 용적률 최대 1.4배 상향, 정부 R&D 예산 우선 반영 및 예비타당성 조사 특례 등 첨단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제공되는 만큼 안동시는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바이오 백신산업 발전을 위해 공모사업 대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안동시는 지난해 개최된 국제백신포럼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하여 질병청-경상북도-안동시-SK바이오사이언스-국제백신연구소-안동대학교-안동과학대학교-가톨릭상지대(이하 8개 기관)와 상호협력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앞으로 안동시는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국․내외 산업동향을 파악하고 첨단전략산업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관계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지역 특성을 고려한 세부 육성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종익 안동시 경제행정국장은 “오늘 모인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에 공격적으로 대응하면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산․학․연․관의 혁신 역량을 하나로 결집해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천미옥 기자 kns312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