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던 곳에서 노후까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틀 공고히
상태바
살던 곳에서 노후까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틀 공고히
  • 김재우 기자
  • 승인 2024.01.29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 관내 의료기관과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업무협약
찾아가는‘방문의료지원센터’,‘퇴원환자 지원사업’확대 추진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안산시(이민근 시장)는 지난 26일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방문의료지원센터 및 퇴원환자 지원사업 추진을 위해 관내 4개 의료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김영림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박정원 안산온내과의원 원장, 정재훈 안산에이스병원 대표원장, 안성탁 서안산노인전문병원 대표원장이 함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협약서에 서명한 뒤 안산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지역에서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방문의료지원센터는 지역 내 75세 이상 어르신 중 질병ㆍ부상 등으로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에 내원하기 어려운 경우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이 팀을 이뤄 직접 대상자 가정으로 방문한다. 특히 ▲진료 ▲간호 ▲재활 등의 방문 의료를 비롯한 기타 돌봄 자원 연계 등의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퇴원환자 지원사업의 경우 관내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협약 의료기관에서 의뢰된 퇴원환자에게 ▲방문의료 ▲일상생활지원 ▲주거지원 등의 시범사업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ㆍ제공, 불필요한 재입원 및 시설 입소를 방지하고 살던 곳에 성공적으로 복귀ㆍ안착하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20년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안산형 방문주치의 사업 및 퇴원환자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3월에는 복지부 2단계 고도화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오는 2025년까지 기존 구축된 인프라를 중심으로 ▲방문의료지원센터 신설 ▲퇴원환자 지원사업 확대 운영 등을 통해 안산형 통합지원 모델 정착을 위한 업무추진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시범사업 재가 의료서비스 및 퇴원환자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해 ‘머물러 살기 좋은 안산’을 만드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