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김희수 도의원, 대리운전·택배·배달기사 등 처우개선을 위한 “이동노동자 복리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대표발의”
상태바
김희수 도의원, 대리운전·택배·배달기사 등 처우개선을 위한 “이동노동자 복리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대표발의”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4.01.2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및 복리증진 사업으로 이동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조례 제정으로 이동노동자의 권익보호 및 안전한 노동환경 법적 근거 마련
김희수 의원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김희수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6)은 일하는 장소가 특정되어 있지 않고 이동하면서 일하는 이동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전북특별자치도 이동노동자 복리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동노동자는 일하는 장소가 특정되어 있지 않고 이동하면서 일하기 때문에 휴식 시간이 불규칙하며, 주로 길가나 주차장 등 실외에서 휴식을 취하다 보니 여름철 폭염과 겨울철 한파에 노출되는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동노동자의 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및 복리증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이 시급하다”는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따라서 김 의원은 “이동노동자 권익보호와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과 이동노동자의 쉼터 설치·운영에 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이동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복지증진을 위해 조례를 제정했다”며 취지를 밝혔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이동노동자 권익보호 및 복리증진 사업,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운영, ▲이동수단 자가 정비시설 제공 등 이동노동자의 복리증진을 위한 기능을 폭넓게 담았다.

김희수 의원은 “이동노동자는 일하는 장소가 특정되어 있지 않고 이동하면서 일하기 때문에 휴식 시간이 불규칙하며, 주로 길가나 주차장 등 실외에서 휴식을 취하다 보니 여름철 폭염과 겨울철 한파에 노출되는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례안을 통해 더 많은 이동노동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이동노동자 쉼터가 조성되어 노동환경 개선과 복리증진에 기여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