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알뜰 보험] 실속보장치아보험 가입 전 치아보험 면책기간 및 치아보험가입조건 자세히 알아보자
상태바
[알뜰 보험] 실속보장치아보험 가입 전 치아보험 면책기간 및 치아보험가입조건 자세히 알아보자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4.01.30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속보장치아보험 가입 전 치아보험 면책기간 및 치아보험가입조건 자세히 알아보자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실속보장치아보험은 이빨이나 잇몸에서 일어난 문제로 치과 치료를 받을 때 그 비용을 지원받기 위해가입하는 지원상품이다. 이빨은 어릴 때의 유치가 빠지는 시점부터 노년 시기까지 계속해서 관리해야 한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시각으로 의료비 소비를 대비해 두는 것은 아주 필요하다.

이빨은 양치질을 잘하는 것이 관리의 기본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기 힘든 것도 진실이다. 이에 치과검진은 연령이나 성별에 상관없이 모두가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그렇지만 치주병 환자 중에서 33%는 실제로 경제적인 이유로 치과치료를 중단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보건복지부 조사에서는 이빨 하나당 평균 치료비가 대략 57만 원이며, 자기부담률은 80%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의료기관의 평균 진료비보다 대략 2배 정도에 이르는 숫자이다. 그래서 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id=9fkhn)를 이용해 실속보장치아보험에 대하여 알아보고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권고된다.

치아보험에 들면 단순한 충치를 해결하는 비용은 물론, 크라운이나 보철과정 시의 비싼 의료비도 보장받을 능력 있다.

치아보험은 보존치료와 보철과정를 보장해주는 제품이다.

보존치료는 어린 시절로부터 충치를 고치는데 받게 되면서 많이 접하게 되는 인레이, 온레이 그리고 크라운치료 같은 것을 얘기한다.

치료방법에 따라서도 비용 차이는 발생하지만 재료로 인한 차이 또한 발생한다.

처음으로 인레이는 충치를 제거한 자리에 금이나 레진이나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치아의 위쪽을 메우는 방법이다.

온레이는 인레이보다 치료해야하는 면적이 더 넓을 때 적용할 능력 있다.

충치를 제거한 자리에 위쪽은 당연히 옆쪽까지 메우는 방법이다.

충치가 심하여 제거할 면적이 훨씬 넓다면, 신경치료 후 금이나 세라믹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치아 전체를 씌우는 크라운치료를 받기도 한다.

충전치료에서 사용하는 재료는 매우 다양하며, 이곳에서 가장 저렴한 것은 아말감, 글래스 아이오노머이다.

이 두 재료는 국민건강보험을 통한 보장혜택이 주어지는 급여항목 재료라서 비용이 싸. 하지만 내구성이나 심미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아말감이나 글래스 아이오노머의 단점을 보완할 능력 있는 재료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레진이다.

심미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아니며, 적용할 능력 있는 치료도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치아를 최소한으로만 삭제해도 재료를 붙일 능력 있어서 영구치아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으며, 치료 중에 발생하는 통증도 적어서 환자의 선호도도 높은 부분이다.

그러나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아말감이나 글래스 아이오노머에 비해 다소 비용이 높은 편이다.

레진보다 더 성능적으로 탁월한 소재로는 금과 세라믹을 거론 할 수 있다.

금은 독특한 색깔 때문에 미적인 면에서는 다소 부족하지만, 접착력과 내구력이 가장 탁월한 소재이다.

또한 세라믹은 금보다 내구력이 약간 부족한 편이지만 장기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미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이 두 소재는 가격 면에서 상당히 부담스러운 편이므로, 치아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면 경제적 부담 없이 선호하는 소재를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보철치료는 보존치료보다 의료비 지출에 대한 부담이 훨씬 크다. 원래의 영구치아를 제거한 후 진행되는 치료라는 점이 보존치료와 분리되는 주요한 차이점이다. 보철치료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임플란트다. 이는 기존의 영구치아를 제거하고 인공치아를 잇몸에 심는 치료방법으로 진행된다. 만약 제거할 치아의 수가 너무 많다면 임플란트가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틀니를 사용할 것이 권장된다.

임플란트보다 짧은 기간에 치료를 완료할 수 있고, 잇몸이 건강하지 않아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영구치아의 손실이 많이 발생하는 고령층에서 자주 활용된다.

보철치료에는 브릿지도 있다. 이는 영구치아를 제거하고 그 양쪽 치아를 기둥처럼 활용하여 보철물을 고정하는 방법이다. 브릿지에 사용되는 보철물 역시 미적인 면이나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치아보험은 대다수의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에 대하여 보장하지만, 상품별 세부 보장범위는 다르다.

치아 치료가 자주 필요한 젊은 세대는 보존치료 한도가 높은 제품을, 임플란트나 틀니 등의 치료를 받게 되는 노인층은 보철치료 한도가 큰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대다수 제품들은 보존치료에 대해 연간 횟수 제한을 두지 않지만, 비용이 크게 드는 보철치료에 대해서는 1년에 1개 혹은 2년에 3개 등의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다.

어린 아이를 위해 치아보험에 가입하려는 경우도 있을 텐데, 이때는 유치부터 보장이 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대체로 성인 가입자를 중심으로 보장을 구성하는 제품이 많지만, 요즘에는 어린이를 위한 제품도 점차 출시되고 있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치과 방문 횟수가 더 많으니,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id=9fkhn)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찾아보는 것이 추천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