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영등포구, 행복한 노년 위해 앞장선다…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지킴이’사업 호응
상태바
영등포구, 행복한 노년 위해 앞장선다…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지킴이’사업 호응
  • 김재우 기자
  • 승인 2024.01.2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방 순회 진료, 바르게 걷는 방법 교육 등 양질의 프로그램 구성
- 간호사, 영양사 등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방문팀이 맞춤형 건강 관리 프로그램 제공
- 어르신들의 건강에 대한 불안감 해소 위해 지속적인 지원 예정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관내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영등포구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매년 증가하여 2023년 기준 총 6만 5천 명으로, 이는 전체 인구 중 17.5%이다.

이처럼 고령화가 가속 진행됨에 따라, 구는 어르신들의 만성 질환 등 건강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생활 속 건강 관리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지킴이’ 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매주 목요일마다 구 소속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치과위생사 등 전문 인력들이 ‘방문팀’을 구성하여 경로당으로 직접 방문한다. 현재 ▲기초 검진 체크 및 건강상담, ▲고혈압 당뇨 건강 교실, ▲어르신 영양 관리, ▲치매 예방 교육 및 조기검진, ▲노인 우울 척도 검사 및 관리 교육,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사용 실습 교육, ▲틀니 및 구강 관리 교육 등 맞춤형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한의사 진료와 침술 치료를 제공하는 ▲‘한방 순회 진료’ 프로그램과, 낙상과 관절 구축 예방을 위해 바르게 걷는 방법을 알려주는 ▲‘어르신과 함께 동네 한 바퀴’도 진행 중이다.

동네 한 바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80살이 넘어서야 정확히 걷는 방법을 배웠다. 걸을 때 그렇게 아팠던 무릎이 지금은 많이 나아졌다.”라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2023년에도 진행한 ‘건강지킴이’ 사업은 관내 총 170개소의 경로당(구립 45개소, 사립 125개소) 중 145개소 경로당을 방문하고 총 3,442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여 큰 성과를 거뒀다. 이에 구는 올해도 꾸준한 활동을 통해 더 많은 경로당을 방문할 계획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또한, 해당 사업은 경로당 회원이 아니어도 65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므로 방문 전 보건소로 문의하여 일정에 맞는 경로당으로 방문하면 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지킴이 역할을 앞으로도 톡톡히 해내겠다.”라며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 생활을 위해 다양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