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학술정보와 문화예술콘텐츠 무료로 누리세요!
상태바
학술정보와 문화예술콘텐츠 무료로 누리세요!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4.01.23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학술‧전문 DB 48종, 문화예술특화 DB 17종 ’24년 1월부터 무료 제공
Web DB 활용 교육 병행하여 국민의 연구역량 및 문화복지 증진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2024년 1월부터 도서관 이용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국내외 Web DB 목록 65종을 공개한다.

연구자들의 학술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 누구나 문화예술 콘텐츠를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여건을 확대하기 위해 도서관은 매년 이용자 의견수렴 및 전문가 추천 등을 거쳐 학술‧전문 DB와 문화예술특화 DB 구독 목록을 시의성 있게 갱신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먼저 학술‧전문 DB는 작년 대비 한국학, 통계, 법률정보, 국제 이슈 분야를 강화하여 EBSCOhost Ultimate Package, ISO Complete 등 총 48종을 서비스한다. 전 주제 분야 국내외 주요 학술저널과 단행본을 비롯해 연구 과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들이 제공되어 연구자들은 효율적으로 심층 학술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음악·미술·극예술·건축·체육 등 각 문화예술 분야의 실황공연자료, 영상‧음원자료, 이미지자료, 텍스트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Public Library Video Online, Theatre and Drama Premium 등 문화예술특화 DB 17종도 선보여 국민 누구나 브로드웨이 뮤지컬, 베를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실황 공연 등 수준 높은 문화예술 콘텐츠를 집에서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제공되는 Web DB는 도서관 누리집(nl.go.kr>자료검색>Web DB)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중 59종(학술‧전문 DB 42종, 문화예술특화 DB 17종)의 DB는 정기이용증 소지자라면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Web DB 활용 교육을 진행하여 학술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올해는 4월 전 주제 분야 DB 교육을 시작으로 7회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다.
  
국립중앙도서관 신용식 지식정보서비스과장은 “국민 누구나 고품질의 지식문화를 소외됨 없이 향유할 수 있도록 우수한 온라인 정보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폭넓게 제공하고, Web DB 활용 교육도 병행하여 국민의 연구역량과 문화복지를 증진하겠다.”고 밝혔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