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서부1동 서부2동 연결하는 ‘중산지하차도’ 준공식 개최
상태바
경산시, 서부1동 서부2동 연결하는 ‘중산지하차도’ 준공식 개최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4.01.2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일 경산시장이 지난 22일 퍼포먼스로 캘리그라피로 쓰여진 무대 배경 앞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경산시]
조현일 경산시장이 지난 22일  ‘중산지하차도 개설공사’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경산시]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지난 22일 서부1동과 서부2동을 연결하는 ‘중산지하차도 개설공사’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조현일 경산시장, 윤두현 국회의원, 지역 의원 등을 비롯한 지역 주민들과 공사관계자를 포함해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퍼포먼스,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공로자 포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중산지하차도는 1999년 8월 도시계획도로로 결정됐으며 중산1지구 시가지 조성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인구와 교통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중산지구와 옥산2지구를 연결하는 시민들의 도로개설 요구가 있어 사업이 시작됐다. 

총사업비 261억원 중 도비 5억원, 시비 256억원이 투입돼 2015년 12월 길이 121m, 폭 30m의 6차선 도로에 대한 설계를 경산시에서 착수했다. 2018년 6월 철도 횡단공사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철도공단과 사업 시행 협약을 체결한 후 2020년 2월 착공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공사 기간 중 철도 운행이 가능하고 근로자들의 안정성 확보가 뛰어난 시공 방법으로 유압잭을 이용해 폭 30m×높이 4m의 콘크리트 구조물(BOX)을 하루평균 60cm씩 철도 하부구간에 밀어서 시공하는 최고도 기술이 적용돼 안전사고 없이 완공 후 도로를 개통하게 된 것이다. 

중산지하차도 개통으로 주민들의 실질적인 생활반경이 넓어지고 대중교통 이용 편의와 지역 간 접근성 향상 등이 기대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소식에서 조현일 경산시장은“긴 공사 동안 불편함을 감내해 준 시민들과 자칫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지는 철도 현장에서 안전사고 없이 준공한 공사관계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