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청주시,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 총력
상태바
청주시,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 총력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4.01.2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기 전 수해복구공사 마무리로 2차 피해 근절
청주시 수해복구사업 점검 현장(사진=청주시)
▲청주시 수해복구사업 점검 현장(사진=청주시)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 청주시는 지난해 7월 발생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하천에 대한 복구사업에 총력을 기울여 올해 우기 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7월 14일에서 15일 사이 307mm의 기록적인 집중호우가 내려 국가하천을 비롯한 지역 내 116개소 하천에 피해가 발생했다.

시는 신속한 복구를 위해 국비 224억원, 도비 45억원, 시비 25억원을 확보해 공사 규모별로 읍․면, 구청, 시청으로 역할을 분담해 복구공사를 시행 중이다.

현재 하천 수해복구사업은 47건을 완료했고, 63건은 공사 중이며 규모가 있는 6건의 사업은 설계를 마무리했다.

추진 중인 복구공사는 오는 3월 해빙기 이후에 즉시 착수해 우기 전에 모든 복구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지난해 피해가 가장 컸던 흥덕구 강내면 지역의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단기대책으로 수석소하천과 미호강 합류부인 석화2배수문에 게이트펌프를 설치한다. 시비 97억원을 투입해 올해 우기 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장기대책으로 수석소하천 정비에 필요한 사업비 160억원 국비를 확보해 설계 중이다.

아울러, 석화2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을 통해 소하천정비, 강내면 시내 우수관 확장, 펌프장 및 유수지 설치 등 강내면 일원에 대한 근본적인 침수피해 예방사업으로 국비지원사업에 공모할 예정이다.

김진섭 청주시 도로사업본부장은 주요 사업 대상지들을 방문해 응급복구 현황, 추가 피해 발생 여부 등을 점검하고, 사업 완료 시까지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기적인 현장 점검, 단기사업 철저 등을 주문했다.

김 본부장은 “하천 수해복구공사를 올해 우기 전에 마무리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재해예방사업에 대한 국․도비를 최대한 확보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