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겨울철 고독사 예방 총력
상태바
달성군, 겨울철 고독사 예방 총력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4.01.1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성군청 전경. [사진=대구 달성군]
달성군청 전경. [사진=대구 달성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달성군은 최근 1인 가구, 중장년 및 노인 가구 증가 등 전통적인 가구 구성의 변화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고립가구 및 고독사 위험군 등 겨울철 위기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촘촘한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에 달성군은 위험도 높은 위기가구를 행복e음 시스템을 통해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역특화형 위기정보 빅데이터 정보(전기, 가스요금 등 연체정보)를 활용한 현장방문 등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사각지대 신속 발굴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2024년 고독사 기본계획 수립 및 고독사 위험군 발굴 및 실태조사 실시 △민간자원을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사업추진 △고독사 예방 ‘달성안심서비스앱’무료 배포 △24시간 AI돌보미 지원사업 △공적급여연계 및 긴급지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인적안전망을 활용한 다양한 민관협력사업을 추진해 취약계층의 돌봄지원체계 구축 및 주거환경개선, 건강증진, 고독사 위험도 점검 등 전반적인 생활여건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또 복지대상자에게 후원물품을 전달하는 ‘행복나눔 안부묻기’사업, 주기적으로 건강음료를 전달해 취약계층의 안부를 확인하는 ‘건강음료 지원사업’, ‘온기한끼(반찬지원)사업’ 등 민간자원과 연계한 사업을 진행해 복지사각지대 예방에 앞장설 계획이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최근 연령층을 불문하고 취약계층의 고독사 발생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며 “고독사 위험군 및 겨울철 복지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할 수 있는 신속한 위기 대응체계 및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달성군은 지난해 12월부터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고독사 고위험군 500여 명을 대상으로 ‘달성 안심서비스 앱’을 무료로 배포 및 설치 지원해 고독사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