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활성화 지원 건의
상태바
경북도,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활성화 지원 건의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4.01.17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블루밸리산단 현장 점검 및 간담회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17일 포스코퓨처엠 음극재 공장에서 정부 및 이차전지산업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화단지 육성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북 포항은 ‘27년까지 12.1조원이라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투자가 확정됐으며, 국내 유일 ‘광물가공–전구체-양극재‧음극재–리사이클링’까지 이르는 이차전지 소재 전주기 생태계가 구축돼 있어 이차전지 공급망 관점에서도 가장 중요한 지역이다.

경북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와 영일만 일반산업단지를 중심으로 2030년 양극재 100만 톤(2030년 전 세계 수요량 605만t의 16.5%를 차지)을 생산(연산)해 매출액 70조원, 고용창출 1.5만명, 특화 인력 7000여 명을 양성해 글로벌 이차전지 원료/소재 생산기지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경북도는 이차전지 글로벌 초격차 선도를 위해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특화단지 기반시설 확충, 친환경 산단조성, 정주여건 개선) △초격차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원천기술개발, R&D인프라 구축 및 전문인력 양성) △건실한 산업 생태계 확립(선도기업 투자유치, 전후방 밸류체인 및 대중소 협력체계 구축)의 특화단지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특화단지 입주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중앙정부의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이어서 최근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로 음극재 공급망 확보의 대안으로 관심이 집중된 ㈜포스코퓨처엠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생산시설을 현장 점검하며 튼튼한 이차전지 공급망 확보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강경성 산업부 차관은 “이차전지는 반도체와 더불어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이자 경제 안보와도 직결된 첨단산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만큼 튼튼한 공급망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정부는 금융‧세제, R&D, 규제개선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경북 포항의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IRA, CRMA 등 세계 주요국들의 보호무역 정책에 대응해 대한민국 전략산업을 이끌 전초기지로써 성장 잠재력이 충분하다”며 “특화단지의 견실한 조성을 위해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대규모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