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국립중앙도서관이 개방한 2,700만건 데이터 쉽게 이용해보아요!
상태바
국립중앙도서관이 개방한 2,700만건 데이터 쉽게 이용해보아요!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4.01.1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자 친화공간으로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 누리집 개편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이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inked Open Data, LOD)’ 누리집을 개편하여 16일(화) 새롭게 선보인다.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는 웹 환경에서 자유로운 활용과 연계가 가능한 개방 데이터를 의미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에서 생산하는 정보를 도서관 간의 이용을 넘어 웹상에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소장자료 ▲저자 ▲주제명 ▲전국 도서관정보 등 약 2,700만건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데이터셋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시맨틱 웹 기반의 SPARQL 질의 언어를 사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누리집(lod.nl.go.kr) 개편은 검색 기능 개선과 도서관 데이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인 UI 구성에 주력을 두었다.

2024년 국립중앙도서관은 이용자들이 쉽게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김수정 디지털정보기획과장은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지식의 보고(寶庫)로서 국민에게 도서관 지식정보를 개방하고 공유하는 데 힘써왔다.

이번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누리집 개편으로 도서관 데이터를 쉽게 이용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