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공 대경본부, 졸음운전 및 차량고장으로 인한 2차 사고 주의
상태바
도공 대경본부, 졸음운전 및 차량고장으로 인한 2차 사고 주의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4.01.10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전경.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전경. [사진=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는 1월에는 강추위에 따른 운전 중 히터 사용이 증가하면서 졸음운전 사고와 차량고장 등으로 인한 2차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안전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구경북지역의 최근 5년간 월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현황에 따르면 1월 총 사망자 수는 7명으로 졸음·주시태만으로 인한 사망자가 3명을 차지한다.

또 전국을 기준으로 최근 3개년간 1월의 2차 사고 사망자는 연평균의 1.5배 수준이라고 밝혔다.

1월은 연중 평균 최저기온이 가장 낮아 장시간 히터 사용으로 인한 졸음운전 사고 위험이 높다. 또한 강추위로 인한 차량고장이 증가해 2차 사고 위험이 커지는 등 교통안전 여건이 좋지 않다.

이에 운전자들은 운전 중 장시간의 히터 사용은 차량 내부에 이산화탄소를 증가시켜 졸음운전 빈도를 높이므로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한다. 특히 장거리 운행 시에는 휴게소나 졸음쉼터를 이용해 반드시 휴식을 취해 졸음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또한 차량 고장으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차량을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터리의 효율이 겨울철엔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므로 배터리를 사전에 점검해 교체하는 등 차량 방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또 냉각수가 얼게 되면 엔진 과열 등으로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부동액과 물의 비율을 점검하고 누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경유차의 경우에는 기온이 내려가면 연료 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에 맞게 연료필터를 교체했는지를 체크를 해야 한다.

전형석 대구경북본부장은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행 중 차량 고장이 의심된다면 우선 차량을 안전하게 갓길로 이동시킨 후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열고, 밖으로 신속히 대피 후 스마트폰으로 신고한다’는 의미의 ’비트박스‘를 기억해 줄 것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