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청주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 강화
상태바
청주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 강화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4.01.10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 매뉴얼 제작, 통합사례자문단 구축, 전담의료기관 협약 추진
청주시가 제작 배부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 매뉴얼 책자(사진=청주시)
▲청주시가 제작 배부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 매뉴얼 책자(사진=청주시)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 청주시는 저장강박증 의심가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청주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 매뉴얼’을 제작해 배부하고 통합사례 자문단 구축, 전담의료기관 협약 등을 통해 저장강박증 의심가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저장강박증 의심가구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지난해 청주복지재단, 청주시주거복지센터와 공동으로 발굴사례 96건을 분석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원 매뉴얼을 제작해 지난 9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기관 등에 배부했다.

또한, 시는 학계, 변호사, 의료기관, 사회복지기관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통합사례 자문단을 구성해 거부, 재발 등 장기 미해결 사례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전국 최초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 전담의료기관을 지정, 협약을 체결해 의료 지원이 필요한 대상에게 정신과 치료도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저장강박증 의심가구에 대한 단순한 주거환경 개선 지원을 넘어 재발을 방지하고 해당 가구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함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을 위해 2020년 10월 ‘청주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 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원 근거를 마련했고, 2021년 4월 43개 읍면동과 청주시주거복지센터에 ‘깔끄미봉사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시는 깔끄미봉사단 운영을 통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총 61개 저장강박증 의심가구의 주거 환경을 개선했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