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대설예비특보 발효에 대응체계 조기 가동
상태바
경북도, 대설예비특보 발효에 대응체계 조기 가동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4.01.09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도내 전역에 많은 눈이 예고된 가운데 대설예비특보가 발효된 9일 오전 9시부터 초기대응 비상근무체계를 시작으로 오후 6시부터는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1단계로 격상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9일 오후부터 경북북부내륙에 비 또는 눈을 시작으로 10일까지 경북남부내륙,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경북북부 및 남서내륙, 북동산지는 5~10cm의 눈과 중남부내륙, 경북동해안에는 1~5cm 내외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도는 9일 오후부터 내일(10일) 새벽까지 대설이 예보됨에 따라 아침 출근길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차량이동을 위해 상습 강설결빙구간 등 취약구간을 중심으로 제설제를 사전살포 하는 등 겨울철 재난대비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강설은 눈과 비가 섞여 내릴 수 있어 도로 살얼음 구간이 많아 도민들의 각별한 교통안전 유의가 당부된다.

9일 오전 11시 현재 상주, 문경, 예천, 영주, 구미, 칠곡, 김천, 안동, 의성, 청송, 영양, 봉화 등 12개 시군에 대설예비특보가 발표된 상태다.

이에따라 도에서는 특보가 없더라도 강설이 예보된 지역은 도로결빙을 예방하기 위해 신속한 제설과 도로순찰을 강화하고 제설제 살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박성수 경북도 안전행정실장은 “비 또는 눈이 내린 후 도로 결빙이 우려되니 되도록 외출을 삼가하고 출근할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길 바라며, 사후 복구보다는 사전점검·보완을 통한 예방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축사·비닐하우스 등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