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7 (토)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광화문 역사를 품다
상태바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광화문 역사를 품다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12.25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철근콘크리트조 광화문 부재 기증 받아 개관전시 활용…향후 소장품 구매와 수증도 적극 병행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2006년 철거된 기존 광화문의 일부 부재를 2026년 개관을 앞둔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소장·전시용으로 기증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기증받은 철근콘크리트조 광화문 부재(2m×1.5m×5m)는 2006년 경복궁 복원사업 과정에서 ‘광화문 제 모습 찾기’의 일환으로 철거됐으며, 이후 일부 철거 부재를 소장하고 있던 (재)한울문화재단 김홍식 이사장과 제주공예박물관 양의숙 관장으로부터 기증받았다.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은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협업사업으로 건립 중이며, 국토교통부는 2022년부터 구매나 기증 등을 통해 도시·건축 관련 다양한 유물을 확보하고 있다.

광화문 철거 부재는 철근콘크리트 역사와 의의를 소개하는 ‘더 단단하게, 더 넓게, 더 높게’ 주제관 또는 건축 파사드(외벽 영상) 전시관 등 관련전시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근대건축 관련 전문가들은 “당시 철거된 광화문은 대부분 폐기되고, 극히 일부만이 남아있어 광화문 부재는 사료적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 이우제 건축정책관은 “도시건축을 사랑하는 기증자의 결심으로 우리 박물관이 의미있는 콘텐츠를 확보했다”면서, “앞으로도 기증자 예우 등을 통해 소장품 기증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