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차량용 요소수 재고 7개월 이상↑…전국 요소수 판매량 감소세
상태바
차량용 요소수 재고 7개월 이상↑…전국 요소수 판매량 감소세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3.12.2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22일 총 6천톤 추가 비축분 계약…중소업체에 공공비축 물량 방출 개시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정부는 기획재정부 홍두선 차관보 주재로 22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경제안보 핵심품목 전담반(TF) 총괄반 회의’를 개최해 차량용 요소, 흑연 및 갈륨·게르마늄 등 최근 공급망 리스크 품목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기업들의 대체물량 확보와 조달청의 공공비축분 증가 및 공동구매 성과에 힘입어 21일 현재 국내 재고 및 반입 예정 물량은 6.6개월분이다. 

조달청이 22일 추가로 국내 요소수 제조사와 1개월분인 6,000톤의 공공비축을 추가하는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국내 요소수 제조사가 조만간 제3국 대체공급선과의 계약 체결시 전체 물량은 총 7개월분을 넘어서게 될 전망이다. 조달청은 또한 19일부터 중소 요소수 제조업체들에게 차량용 요소 공공비축 물량 1,930톤을 방출하고 있다. 

요소수 판매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오피넷에 따르면 3,443개 주유소 중 3,353개에서 요소수가 정상 판매 중이고, 주유소 및 대형마트의 요소수 판매량은 전주 대비 감소세이다.

정부는 오피넷에 공개된 주유소별 요소수 품절 여부 및 주입기 보유 여부 등을 검증하고 현행화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요소수를 구매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흑연 및 갈륨·게르마늄은 중국의 허가제 도입 이후 국내 기업에 대한 수출허가가 발급되고 있고, 인산이암모늄도 충분한 국내 재고와 중국외 중동 및 동남아 등에서 업체간 공동구매 추진으로 현재까지 국내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