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고향사랑기부제 목표액 초과 달성
상태바
군위군, 고향사랑기부제 목표액 초과 달성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12.2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청 전경. [사진=군위군]
군위군청 전경. [사진=군위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군위군은 2023년 고향사랑기부제의 당초 목표액 1억원을 초과한 1.7억원(’23. 12. 21일 기준)의 기부금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고향에 대한 사랑을 기부를 통해 표현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기부금을 모아 주민 복리 등에 사용하는 제도로 2023년에 최초로 시행됐다.

­기부자에게는 세액공제와 답례품을, 답례품 업체에는 상품 판매수익을 제공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재정확충을 통한 주민 복지 사업 등을 시행함으로, 기부를 통해 고향 발전의 선순환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군위군에서는 2022년 11월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제정, 답례품 선정위원회와 고향사랑기금 운용 심의위원회 구성 등 제도를 정비하고, 기금의 운용을 위해 NH농협은행(군위군 지부)과 업무협약 체결 등 고향사랑기부제 성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2023년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에 따라, 군위군민체육대회, 고향사랑 박람회, 군위 사랑과 나눔 문화축전, 삼국유사 바비큐 축제, 대구 야구경기장, 축구경기장 등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행사에서 적극 참여해 홍보했으며, 그 결과 대구광역시·구·군 모금액 중 단연 으뜸으로, 고향사랑기금 목표액 1억원을 초과한 1억7000만원을 이미 달성했으며, 2억원의 모금을 향해 질주중에 있다.

2024년에는 군위 발전의 선순환을 더욱 가속하고자 목표액을 1.2억원으로 상향하고, 답례품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며, 기 모금된 기금을 빈집활용 민박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함으로 ‘기부를 넘어 방문’을 통한 고향 사랑을 기대하고 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위를 사랑해 기부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고향사랑 기부제를 계기로 기부와 나눔의 문화가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생활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